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 Jeju National Museum , 國立濟州博物館 ]

요약 제주도 제주시 건입동에 있는 국립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분류 박물관
설립일 2001년
소재지 제주 제주시 건입동
규모 대지 5만 572㎡, 연건평 9,287㎡
주요소장품 곽지리 패총유적, 용담동 분묘유적

제주시 사라봉공원 부근에 제주 전통민가 형상으로 지어져 제주의 토착 역사·문화를 종합적으로 소개·전시하는 고고·역사박물관으로 2001년 6월 15일 개관하였다. 대지 5만 572㎡, 연건평 9,287㎡,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에 2511건 7231점의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개방적인 해양문화와 제주문화의 형성과정을 문화사 발전단계별로 볼 수 있도록 대공간전시실·선사고대실·탐라실·조선시대실·기증실·기획전시실·야외전시장 등으로 구성하였다.

전시실 입구 대공간전시실에는 제주읍성 축소모형을 설치해 놓아 제주의 성곽, 건물, 민속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선사고대실에서는
고산리 출토 석기, 북촌리·상모리유적 출토품, 삼양동유적 출토유물과 대단위 취락모형 등을 통해 제주의 자연환경과 선사문화가 전개·발전되어 온 과정을 볼 수 있다. 탐라실에서는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 동안 발전한 제주 탐라문화의 형성과 발전, 고려시대의 제주 관련 유물을 전시한다. 곽지리유적 출토품, 용담동 선사무덤유적·고내리유적·신창리해저유적과 제주의 불교유물, 탐라의 옛 지도 등이 있다.

조선시대실에서는 제주목(濟州牧)을 비롯해 삼읍체제가 이루어지는 조선에서 근대까지의 제주모습을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제주목관아지(사적 380) 출토품과 제주의 인물, 유배인과 학문, 생활자료, 회화류, 제주관련 서양자료 등 관련유물 350여 점과 하멜 표류와 관련된 유물이 있다. 기증실에서는 김순이가 기증한 도자기·목가구·의상 등 50여 점이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제주의 제주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개최한다. 야외전시장에 전시된 돌하르방·동자석·정낭 등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유물 100점은 직접 만져볼 수도 있다.

관람시간은 3~10월은 오전 9시~오후 6시(토·일·공휴일은 오후 7시까지), 11~2월은 오전 9시~오후 5시이다. 매주 월요일과 매년 1월 1일은 휴관일이다. 주변에 사라봉공원, 사라봉장수산책로, 삼성혈,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교육박물관 등이 있다. 찾아가려면 공항버스(300번)를 타고 동문로터리에서 하차하거나, 조천·함덕 방향 시내버스를 타고 박물관 앞에서 하차한다.

역참조항목

탐라순력도

카테고리

  • > >
  • > > >

관련동영상

국립제주박물관 제주도 제주시 건입동에 있는 국립박물관 제주시 사라봉공원 부근에 제주 전통민가 형상으로 지어져 제주의 토착 역사·문화를 종합적으로 소개·전시하는 고고·역사박물관으로 2001년 6월 15일 개관하였다.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에 2511건 7231점의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개방적인 해양문화와 제주문화의 형성과정을 문화사 발전단계별로 관람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