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공회의소

[ Busan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 釜山商工會議所 ]

요약 부산광역시 지역 상공업의 종합적인 개선·발전을 도모하고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성장에 기여하고자 설립한 경제단체.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공회의소

구분 경제단체
설립일 1889년 7월 19일
설립목적 부산 지역 상공업의 종합적인 개선·발전 도모,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성장에 기여
주요활동/업무 상공업 진흥사업, 검정사업, 조사·연구 및 건의·진정, 고용보험·산재보험 사무조합 운영, 국제협력사업
소재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범천1동 853-1)
규모 7팀, 8분과위원회(2003)

1889년 7월 19일 부산객주상법회사로 창립한 뒤 1908년 동래상업회의소로 개칭하였으며, 1931년 4월 조선상공회의소령에 따라 부산상공회의소가 설립되었다. 1989년 3월 지금의 자리에 사옥을 건립, 이전하였다.

주요 사업은 ① 상공업 관련 정책에 관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 대한 자문 및 건의 ② 상공업에 관한 조사·연구 ③ 상공업에 관한 지원계획의 수립 및 시행 ④ 상공업에 관한 자료의 수집·발간 ⑤ 상공업에 관한 지도·교육 및 거래의 중개·알선 ⑥ 상공업에 관한 증명·검사·감정 및 기술·기능의 보급과 검정 ⑦ 대기업 및 중소기업 간의 협조 및 조정 ⑧ 상사 중재와 관련된 국내외 기관과의 협력 ⑨ 상공업 진흥을 위한 박람회·전시회 등의 개최 및 알선 ⑩ 관련 시설의 설치·운영 및 국제통상 진흥과 국제 경제협력 ⑪ 직업능력 개발 및 교육·훈련 ⑫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다.

조직은 사무국이 7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임의원회에 환경 및 기업경영분과위원회, 재정금융분과위원회, 중소기업분과위원회, 국제통상분과위원회, 건설 및 지역개발분과위원회, 관광운수분과위원회, 항만수산분과위원회, 유통분과위원회의 8개 분과위원회가 조직되어 있다.

회원은 부산광역시 지역 내에서 상공업을 영위하는 법인·개인에 한하되, 전년도 6개월간 매출액이 30억 원 이상이어야 한다. 회원이 선출한 의원총회와 상임의원회를 중심으로 사업 및 예산이 집행·운영되며,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회원이 납부하는 회비로 충당된다. 의원은 3년마다 전 회원이 직접선거로 선출하며, 의원수는 60명 이내이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범천1동 853-1번지)에 있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