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보살사 오층석탑

청주 보살사 오층석탑

[ 淸州 菩薩寺 五層石塔 ]

요약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에 있는 조선시대 석탑. 1980년 11월 13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청주 보살사 오층석탑

청주 보살사 오층석탑

지정종목 충청북도 유형문화유산
지정일 1980년 11월 13일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낙가산로 168 (용암동)
시대 조선시대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크기 전체 높이 348㎝

1980년 11월 13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보살사 극락보전(極樂寶殿) 앞에 있는 불탑이다. 기단부터 상륜부까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5층의 옥신(屋身)이 모두 낮고 올라갈수록 체감률이 크며, 옥개석(屋蓋石)도 층단받침을 생략한 채 선으로만 표현하였다. 기단부 역시 단순한 3단받침으로만 구성하는 등 생략과 단순성을 탑 전체에 적용하였다. 따라서 5층석탑이지만 높게 보이지 않고 소박하면서도 아담한 인상을 주고 있다. 2층옥신에 '강희계미 (康熙癸未)'라는 음각명이 있어 조선 숙종 29년(1703)에 건립된 것을 알 수 있다.

기단부는 지대석 위에 하대석을 대신하는 3단의 받침이 있고 그 위에 연꽃무늬가 화려하게 장식되어 초층옥신을 받고 있다. 중대석이 생략된 단층기단으로 보는 이유이다. 초층옥신의 각면에는 양쪽에 우주(偶柱)가 각출되었으며, 중앙에는 내원을 가진 2개의 4각형을 그리고 그 안에 범자(梵字)를 음각하였다. 옥신과 옥개석은 모두 1매석으로 조성하고, 층단받침은 2단으로 표현되었다. 낙수면은 반전이 없어 둔중한 느낌을 준다.

상륜(相輪)은 5층옥개석과 동일석으로, 노반(露盤)이 생략되고 복발(覆鉢)과 보륜(寶輪)만 있으며, 그 위에 연봉으로 장식하였다. 각부의 실측치는 전체 높이 348㎝, 지대석 폭 170㎝, 높이 7㎝, 기단석 폭 143㎝, 높이 55㎝, 상륜지름 25㎝, 상륜높이 40㎝ 이다. 연꽃무늬가 부조된 점 등 신라 말이나 고려시대 석탑양식의 잔영이 남아있는 탑으로 평가된다.

극락보전과 함께 사찰의 품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이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청주 보살사 오층석탑 청주시 보살사에 있는 조선시대 석탑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65호 보살사 가람의 중심이 되는 극락보전 앞마당에 세워져 있으며 조선 숙종 29년인 1703년에 건립되었다.  석탑의 2층 옥신부에 "강희계미"라는 글자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는데 "강희"는 청나라 성조의 연호이며 "계미"는 숙종 29년되는 해를 말한다.  높이는 3.4m로 상륜부는 5층 옥개석과 동일석으로, 노반이 생략되고 복발과 보륜만 있으며, 그 위에 연봉으로 장식하였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