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영국사 석종형승탑

영동 영국사 석종형승탑

[ 永同 寧國寺 石鍾形僧塔 ]

요약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누교리 영국사에 있는 승탑. 1996년 1월 5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영동 영국사 석종형승탑

영동 영국사 석종형승탑

지정종목 충청북도 유형문화유산
지정일 1996년 1월 5일
관리단체 영국사
소재지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명덕1길 3 (누교리)
시대 고려시대 말~조선시대 초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1996년 1월 5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영동 영국사 원각국사비(보물) 뒤편으로 약 8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석종형 승탑으로 누구의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총 6장의 석재로 조성되었고, 모양과 양식, 문양장식 등이 다른 승탑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상하의 연판(蓮瓣)이 단판인 점으로 보아 고려말·조선초의 것으로 추정된다.

사각형의 지대석(地帶石) 위에 팔각원형의 하대석(下臺石)을 놓고 하대석 윗면에 사대석 발판 연역 위에 조식했다. 그 위에 팔각 간석(竿石) 받침을 상하 2단으로 조출했고 얕은 간석을 놓았으며, 간석 위에는 양련(仰蓮) 상대석을 놓았다.

영국사에는 이 외에 2기의 승탑이 있는데 하나는 영동 영국사 승탑(보물)이고, 또 하나는 영동 영국사 구형승탑(충북유형문화재)이다.

참조항목

승탑, 영국사

역참조항목

양산면

카테고리

  • > >
  • > > >
  • > > >

관련동영상

영동 영국사 석종형승탑 영동군 영국사의 종모양 승탑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4호 충북 영동군 양산면의 영국사에 있는 종모양의 승탑으로 고려말~조선초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누구의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영국사 내 원각국사비 뒤쪽에 위치한다. 높이 190cm로 총6장의 석재로 조성되었다. 네모난 바닥돌 위에 3단 기단으로 팔각원형 아래받침돌, 안상이 새겨진 8각의 가운데받침돌과 한 겹의 연꽃이 새겨진 윗받침돌이 올려졌다. 그 위로 긴 타원형의 몸돌이 올려져 있으며 머리장식이 올려진 상층부에는 종을 매달 때 필요한 고리 모양이 실제의 종과 비슷하게 조각되어 있어서 독특한 구조의 승탑으로 평가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