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 선병우 고가

보은 선병우 고가

[ 報恩 宣炳禹 古家 ]

요약 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하개리에 있는 1940년대의 전통가옥. 1986년 4월 28일 충청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보은 선병우 고가

보은 선병우 고가

지정종목 충청북도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1986년 4월 28일
소재지 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하개리 142-1번지
시대 일제강점기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1986년 4월 28일 충청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1940년대에 지은 전통가옥으로 선병우가 소유·관리하고 있다. 안채·안사랑·바깥사랑·행랑채 등 전통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안채·사랑채 등 각 동이 서로 독립해 있어 남부지방의 가옥배치와 유사하며 간살을 넓게 잡은 것이 특색이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1칸에 앞뒤에 툇간을 두고, 시멘트로 마무리한 기단 위에 사각형의 주춧돌을 놓고 민흘림기둥을 세웠다. 1고주 7량으로 일반주택으로는 큰 편이나 고주와 평주 사이에 굽어진 우미량을 설치하였다. 근처에 같은 연대에 세운 선병묵고가(충청북도 문화재자료)가 있으며, 앞쪽에는 앞서 세운 보은 선병국가옥(중요민속자료)이 있다. 1940년대에 계승되고 있던 건축양식이 잘 표현되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선병우고가 충북 보은에 있는 민가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5호 1940년대에 지은 집으로 안채와 사랑채 그리고 행랑채를 갖추고 있는 큰 규모의 집이다.  각각의 건물은 서로 독립되어 있어 남부지방의 민가 가옥과 비슷한 배치를 보인다. 남자들의 사용하는 사랑채는 앞면 4칸·옆면 1칸 규모의 건물로 앞뒤를 퇴칸으로 터 놓았고 그 뒤로 여성들의 공간인 안채는 앞면 6칸·옆면 3칸 규모의 건물로 지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