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내리 귀부석

읍내리 귀부석

[ 邑內里 龜趺石 ]

요약 충청남도 서산시 읍내동에 있는 거북이 모양의 돌.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읍내리 귀부석

읍내리 귀부석

지정종목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1984년 5월 17일
관리단체 서산시
소재지 충청남도 서산시 관아문길 1 (읍내동)
시대 조선시대
종류/분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귀부이수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서산관아문(瑞山官衙門)의 양쪽에 있다. 서산시청 앞 분수대 근처에 있던 것을 1982년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였다.

머리는 거북보다 해태의 머리 모양에 가깝다. 눈은 하늘을 향해 부릅뜨고 있고, 입에는 보주를 물고 힘있게 치켜든 형상을 하였다. 등의 거북등무늬는 일반적인 육각형의 등무늬와는 다른 U자형으로 3겹하여 조각하였다. 반대편의 귀부석은 거북의 머리가 움츠린 형태이며, 몸체를 비교적 납작하게 조성하였다. 거북 등에 육각형의 거북등무늬를 뚜렷하게 조각하였다.

역참조항목

부춘동, 거북의 전승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읍내리 귀부석 서산 관아문 앞에 있는 2기의 비석 받침돌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04호 충남 서산시 읍내동에 있는 서산 관아문 "서령군문" 정면 좌우측에 있는 2기의 비석 받침돌 귀부석으로 2기 모두 비신과 머릿돌은 남아있지 않은 상태이다. 비석의 받침이 대부분 거북의 형상인 것에 비해 이곳의 귀부석은 머리모양이 해태의 모습을 닮은 특이한 모습이며 몸체길이 170cm, 등폭 85cm, 높이 60cm 규모이다. 양쪽의 귀부석은 규모는 같으나 모양은 다르게 조각되었는데 서쪽 귀부석은 입에 보주를 물고 목을 힘있게 치켜든 형상이며 등무늬는 육각형이 아닌 U자형 3겹이 조각되어 있다. 동쪽의 귀부석은 양쪽 눈썹 사이가 좁고 눈은 옆으로 긴 타원형에 머리는 움츠리고 있으며 다리는 서쪽 귀부석보다 짧은 형상으로 육각형의 거북등무늬가 뚜렷하게 조각되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