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남동

풍남동

[ Pungnam-dong , 豊南洞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동.
풍남동주민센터

풍남동주민센터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면적(㎢) 2.08㎢
문화재 경기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2), 조경묘(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16), 예종대왕 태실 및 비(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 26)
인구(명) 8536명(2008)

면적 2.08㎢, 인구 8536명(2008)이다. 풍남문이 있어 풍남동이라고 하였다.
동쪽으로 남노송동에 접해 있고, 서쪽으로 중앙동, 남쪽으로 교동에 면해 있고, 북쪽으로 진북동에 면해 있다.

전주군 부동면 지역이었으며, 1914년에 일계리·이계리·오계리 각 일부를 병합하여 풍남정으로 개칭하여 전주면에 편입되었다. 1946년에 풍남동으로 개칭하였고, 1957년에 동인동을 합하여 풍남동 1가로, 관성동을 합하여 풍남동 2가로, 풍남동을 풍남동 3가로 개칭하였다. 1973년에 풍남동 1∼3가를 병합하여 풍남동으로 개칭하였다. 행정동인 풍남동은 법정동인 풍남동·경원동(慶園洞)·전동(殿洞)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업은행, 상수도사업소 등과 경기전(慶基殿), 전주사고(全州史庫)터, 조경묘(肇慶廟), 경기전공원 등이 있다. 국가유산으로는 경기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2)과 조경묘(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16)가 있다. 경기전은 조선 태종 때 왕기(王基)를 다지기 위해 세운 건물이다. 현존 건물인 전각은 다포식 맞배지붕으로, 앞에 하마비, 홍전문, 외삼문, 내삼문이 있다. 경기전 안 북쪽에 있는 조경묘는 조선 영조 때 건립된 것으로,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공과 시조비의 위패를 봉안하였다. 예종대왕 태실(胎室) 및 비(碑)(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 26)는 1578년에 세운 것으로, 예종대왕 태실과 함께 경기전 경내로 옮긴 태실비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전주시 풍남동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행정동 행정구역 개편 이전에는 전주군 부동면에 속한 지역이었다. 전주부 성곽의 서문인 풍남문이 있어서 풍남동이라는 지명이 유래하게 되었다. 풍남동은 조선시대 전주의 중심으로 오래된 전통가옥이 많고 도로도 협소한 지역이었으나 도심개발과 도로확충으로 예전의 전통을 간직한 지역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전주시 최고의 명소로 손꼽는 전주한옥마을이 위치하며 풍남문, 경기전, 전주향교, 오목대 등이 있고 근대식 건물인 전동성당 등이 남아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