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고동

관고동

[ Gwango-dong , 官庫洞 ]

요약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동.
관고동

관고동

위치 경기 이천시
면적(㎢) 7.76㎢
문화재 영월암 마애여래입상(보물 822), 관고리 오층석탑(향토유적 5), 관고리 입상석불(향토유적 6), 설봉산 영월암(향토유적 14), 영월암 석조광배 연화좌대(향토유적 3)
인구(명) 1만 399명(2008)

면적 7.76㎢, 인구 1만 399명(2008)이다. 설봉산 동쪽에 있으며, 준평원(準平原)에 가까운 낮은 구릉지를 이룬다.

동 이름은 조선시대 진상미(進上米)를 보관하던 창고가 있었던 마을에서 유래된다. 옛 지명은 관후리(官後里)였다.

조선시대에는 충주부 이천군에 속해 있었다. 1938년 이천군 이천읍 관고리·사음리라고 불렸다. 1996년 이천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이천읍이 폐지되고 신설된 동 중의 하나이다.

행정동인 이 동은 법정동인 관고동·사음동을 관할하고 있으며, 자연마을로는 개배미·마전터·사장거리·기치미·사기막골 등이 있다.

사기막골은 조선시대에 민수용 백자를 굽던 가마터가 있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지금도 사음요·청파요·동곡요 등 전통 도예의 맥을 잇는 도자기 공예가 성업 중에 있다.

이천경찰서, 이천의료원 등이 있으며, 3번 국도가 남북 방향으로 관통하고 있다.

문화재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보물 822)과, 관고리 오층석탑(향토유적 5), 관고리 입상석불(향토유적 6), 설봉산 영월암(향토유적 14), 영월암 석조광배 연화좌대(향토유적 3), 설봉서원지(雪峰書院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이천시 관고동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동 이천의 진산인 설봉산 동쪽에 위치하는 법정동으로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하는 쌀을 보관하던 창고가 있었던 곳이다. 지역의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농경지는 없고 서쪽에는 주택지로 시의 중심부를 이루고 있다. 설봉산 자락에 조성된 설봉공원과 설봉호수가 유명하며 이곳은 이천의 특산물인 도자기를 테마로 꾸며진 곳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