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평동

호평동

[ Hopyeong-dong , 好坪洞 ]

요약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동.
호평동

호평동

위치 경기 남양주시
면적(㎢) 9.13㎢
인구(명) 50,217(2017년)

천마산 남서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어 대체로 지형의 기복이 심하다. 조선 중기에는 판곡(判谷)이라고 불리다가 구한말에 호만(好滿)마을과 평촌(坪村)마을의 머리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1912년에는 양주군 금촌면 지역이었다. 1941년 양주군 미금면 호평리로 부르다, 1979년 양주군 미금읍 호평리로 바뀌었다. 1980년 양주군에서 분리되어 남양주군이 신설됨에 따라 남양주군 미금읍 호평리로 바뀌었다.

1989년 미금시 평내동으로 승격되었고, 1995년 미금시와 남양주군을 폐지하고 통합시를 설치하면서 남양주시 호평동으로 개편되었다.

행정동명과 법정동명이 같으며, 자연마을로는 호만·평촌·구룡터·지사 등이 있다.

대부분 울창한 산지로, 천마산 줄기에서 발원하는 계류 연변에 농경지가 발달해 있다. 서울과 지방을 연결하는 동북부 교통의 관문으로 경춘가도변에 있는 도·농복합지역이다. 평내역이 있으며, 경춘선 철도와 46번 국도가 지나는 쾌적한 전원도시이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남양주시 호평동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동 조선 중기에는 판곡이라고 불리다가 대한제국 말기에 호만마을과 평촌마을의 머리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호평동은 행정동이자 법정동이며 행정복지센터는 호평로68번길 21에 위치한다. 호평동은 천마산 남서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어 대체로 지형의 기복이 심한 산지지형이다. 택지개발로 인해 대부분의 주거지는 아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교통은 경춘선이 있으며 호평동 외곽을 도는 46번 국도 신경춘로와 도시고속도로 동호평 IC가 있다. 경춘선 평내호평역 앞에는 대형마트와 병원, 극장, 상가가 밀집되어 상업지역을 이룬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