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동

인후동

[ Inhu-dong , 麟後洞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에 있는 동.
동전주우체국

동전주우체국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면적(㎢) 4.28㎢
인구(명) 7만 520명(2008)

면적 4.28㎢, 인구 7만 520명(2008)이다. 교동과의 경계에 승암봉(306m)이 있다. 동쪽으로 우아동에, 서쪽으로 금암2동에 접해 있고, 남쪽으로 중노송동과 서노송동 일부에, 북쪽으로 덕진동·우아동에 면해 있다.

전주군 용진면 지역이었으며, 기린봉 북쪽에 있어 인후라고 하였다. 1914년에 비단, 사천, 외명지 각 일부와 용진면 표석, 인후를 병합하여 이동면에 편입되었다. 1940년에 전주부에 편입되어 인후정으로 개칭하였다. 1946년에 인후동으로 개칭하였고, 1967년에 인후동 일부를 분동하여 인후동 1가로, 동검암동을 합하여 인후동 2가로 개칭하였다. 1973년에 인후동 1·2가를 병합하여 인후동으로 개칭하였다.

법정동인 인후동은 행정동인 인후 1∼3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부락으로 안골·농원·도덕골·도마다리·명지골·방죽목·비단리·새터·서낭댕이·인후·표석리·하평·함배미 등이 있다. 아중택지지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전주여고, 중앙여고, 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 사천교, 금암공동묘지가 있다.

문화재로 인후동 석불입상(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등이 있다. 이 석불은 고려 말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용화사(龍華寺)에 보존되어 있다. 오른쪽 귀가 훼손된 것은 임진왜란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가 칼로 쳤다는 설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전주시 인후동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에 있는 법정동 인후동은 전주시의 구도심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전형적인 주택가를 이루는 곳이다. 주거형태는 아파트와 다세대주택이 많고 주택들이 밀집되어 있다. 법정동인 인후동은 행정동인 인후 1∼3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시대 전주군 용진면 지역이었으며, 기린봉 북쪽에 위치하여 인후라고 하였다. 이후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후동 1가, 인후동 2가로 불렸으나 1973년 인후동 1·2가를 병합하여 인후동으로 개칭하였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