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학동

동서학동

[ Dongseohak-dong , 東棲鶴洞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동.
동서학동 전경

동서학동 전경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면적(㎢) 15.67㎢
문화재 반곡서원(문화재자료 11), 관성묘(문화재자료 5), 남고사지(전북특별자치도기념물 72)
인구(명) 9297명(2008)

면적 15.67㎢, 인구 9297명(2008)이다. 중앙에 남고산(273m)이 있으며, 남고산성과 남고사지가 있다. 동쪽으로 우아동에 접해 있고, 서쪽으로 서서학동에 접해 있고, 남쪽으로 평화1동, 북쪽으로 교동에 면해 있다.

전주군 부남면 지역이었으며, 1914년에 반석리, 사정리 각 일부를 병합하여 서정(서정)으로 개칭하고 전주면에 편입되었다. 1946년에 서학동으로 개칭하고 동서로 갈라 일부를 동서학동이라고 하였다. 1957년에 동서학동 1·2가로 분동하였으며, 1973년에 동서학동 1·2가를 병합하여 동서학동으로 개칭하였다.

자연부락으로 반석리·산성동·학봉리·노루목재·화장터·좁은목이 있다. 전주교육대학교, 전주임업시험장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반곡서원(문화재자료 11), 관성묘(문화재자료 5), 남고사지(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72)가 있다. 반곡서원(盤谷書院)은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으나 1868년에 철거되었다가 1878년에 중건되었다. 이곳에는 문정공 윤황(尹煌)을 주벽으로 이영선(李榮先), 서필원(徐必遠)을 배항하고 있다.

관성묘(關聖廟)는 만경대 남동쪽에 있으며, 주왕묘(周王廟) 또는 관제묘(關帝廟)라고도 한다. 중국 삼국시대 명장 주우(周羽)를 무신(武神)으로 제사 지내는 곳이다. 묘 안에 관우의 소상(塑像)이 있고, 그 양쪽 벽에는 삼국지의 벽화가 걸려 있다. 남고사지(南固寺址)는 보덕화상(普德和尙)의 수제자인 명덕화상(明德和尙)이 창건한 사찰로서 조선시대에 건축되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전주시 동서학동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의 행정동 동서학동은 전주시의 동남쪽에 위치하여 전북 남원으로 이어지는 기린대로 길목에 위치하고 있다. 관할 법정동으로는 동서학동, 대성동, 색장동이 있다. 동서학동은 예전부터 북쪽의 군산, 남쪽의 남원으로 이어지는 협곡에 위치하여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거점이었다. 남쪽 남고산에는 후백제 견훤이 축성했다는 남고산성이 남아있다. 행정동의 대부분이 산지지역이며 남고사와 관성묘가 있으며 북쪽 전주천변에는 주택가를 이룬다. 공공시설로는 국립무형문화유산원이 있고 전주교육대학교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