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동

황지동

[ Hwangji-dong , 黃池洞 ]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에 있는 동.
황지연못

황지연못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면적(㎢) 8.75㎢
인구(명) 7343명(2008)

면적 8.75㎢, 인구 7343명(2008)이다. 북쪽에 매봉산(1,303m)·구봉산, 남쪽에 된봉, 동쪽에 연화산(1,171m), 서쪽에 함백산(1,573m)이 솟아 있고,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못이 중앙에 있으며, 그 원류가 되는 황지천의 맑은 물이 시가지 동부를 흐르는 고산지대의 협곡으로, 태백시의 중심지가 되어 있다.

삼척군 상장성면(상장면)의 지역으로서 태백산 천제단의 길목으로 곳곳에 장승(장생)이 많았으므로 이 부근 일대를 장승·장생 또는 장생리(長省里/長生里)라고 하고, 면 이름도 장생면(長省面/長生面)이라고 하였다. 1730년(영조 14)에 금대봉의 동쪽 산 능성을 중심으로 상장생면(상장면)·하장생면(삼척시 하장면 일원)으로 나누었을 때 상당면의 소재지가 되었다.

이곳에 있는 황지연못이 유명해지면서 천황(天潢)이라고 부르다가 황지(黃池/潢池)라고 불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굴아우(구곡)·신출·장텃거리·흙다릿골·서학골·활목이·안반등·고목·번적골 등을 병합하여 황지리(黃池里)라고 하였다. 1961년에 상장면이 장성읍으로 승격되어 장성읍 황지출장소가 되었으며, 1973년에 황지읍으로 승격되고, 1981년에 태백시가 되면서 황지1~3동이 되었다. 1998년 황지2동은 황연동으로, 황지3동은 삼수동으로 통합되고 황지1동만 황지동이 되었다. 행정동인 황지동은 법정동인 황지동의 일부 지역(이전의 황지1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춘천지방법원 태백시법원·태백등기소·태백우체국·황지지구대·태백시의회· KT태백지사·태백세무서·MBC 태백방송국·한국광물자원공사 광산안전센터 등 공공기관과 태백역, 황지시장과 강원관광대학교가 있다.

중앙 간선도로는 중앙부를 남북으로 관통하여 강릉과 경북지방으로 통하는 국도와 동서를 가로질러 영월·정선·경북 봉화·울진으로 이어지는 국도가 있으며, 영동선과 전철화된 태백선의 철도가 교차한다.

그밖에 순직 광부의 넋을 위무하는 '산업전사 위령탑'과 그 뒤에 2900명의 순직 광부의 위폐가 모셔진 위폐안치소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함백산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고한읍과 태백시 황지동의 경계에 있는 산.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