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일동

상일동

[ Sangil-dong , 上一洞 ]

요약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법정동.
상일동

상일동

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면적(㎢) 2.92㎢
행정구분 법정동
문화재 문희공 유창 묘역(서울시유형문화유산)
인구(명) 50,928명 (2023년 기준)
가구수(세대) 18,339세대 (2023년 기준)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상일1동과 상일2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강일동·고덕동, 동쪽으로는 경기도 하남시 풍산동, 서쪽으로는 명일동, 남쪽으로는 경기도 하남시 초일동·초이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2.92㎢로 강동구 전체 면적의 11.9%를 차지하며, 2023년 기준 전체 인구는 50,928명이고, 18,339세대가 거주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 광주목에 속한 지역이었다. 갑오개혁 이후 한성부 광주군에 속했다가, 다시 경기도의 관할이 되었다. 1906년 10월 1일 경기도 광주군 구천면 지역이 되었고,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게내, 게내안말과 동자골의 일부를 합하여 경기도 광주군 구천면 상일리로 개편되었다. 광복 후 1963년 1월 1일 서울시 성동구에 편입되면서 상일동으로 개칭되었다. 1975년 10월 1일 성동구에서 강남구가 분리 신설됨에 따라 강남구에 편입되었고, 1979년 10월 1일 강동구의 신설로 그 관할이 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이 되었다.

상일(上一)이라는 지명은 상일동과 강일동 사이를 흐르는 게내(현 고덕천)의 상류쪽에 위치한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현황

동 중앙에서 남북으로 고덕천이 흐른다. 서쪽으로는 명일공원과 상일동산공원이 위치하여 녹지가 넓게 분포한다. 일부 주택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곳이 많다. 한편, 상일IC 인근에는 강동첨단업무단지가 위치한다. 2015년 조성된 이 곳은 현재 나이스그룹 데이터센터,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 세스코 라이프케어, 한국종합기술 등이 입주해 있다.  

북쪽으로 고덕로, 서쪽으로 동남로와 접하고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상일IC), 구천면로, 상암로, 상일로, 천호대로 등이 상일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에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이 강일역과 상일동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고등학교 5개교(강동고등학교, 상일미디어고등학교, 상일여자고등학교, 한영고등학교, 한영외국어고등학교), 중학교 3개교(강명중학교, 상일중학교, 한영중학교), 초등학교 4개교(서울강명초등학교, 서울고일초등학교, 서울고현초등학교, 서울상일초등학교), 특수학교 1개교(주몽학교)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에는 상일1동·2동주민센터, 서울고덕동우체국, 서울상일동우체국, 강동아트센터,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등이 있다.

국가유산으로는 문희공 유창 묘역(서울시 유형문화유산)등이 있다. 문희공 유창(文僖公 劉敞, 1352~1420)은 고려 말에서 조선 초의 문신으로 이 곳에는 그의 묘와 그의 업적을 기린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서울특별시 상일동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법정동 서울시 강동구의 동쪽 끝에 위치하며, 동쪽은 하남시 서부동과 접하여 시의 경계를 이루고, 서쪽은 명일동, 남쪽은 명일동과 하남시 서부동, 북쪽은 고덕동·강일동과 이웃한다.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광주군 광주목에 속하였다가, 1963년 서울시로 편입되었다. 지명은 강동구를 흐르는 게내(川)의 위쪽에 위치한다고 해서 붙여졌다.  법정동인 상일동의 행정은 상일동사무소에서 담당하며 2009년 고덕지구 택지개발사업에 포함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주거지는 대부분이 아파트단지를 이루고 낮은 산에 숲이 우거진 명일공원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