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동

길동

[ Gil-dong , 吉洞 ]

요약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법정동.
길동

길동

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면적(㎢) 1.61㎢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북쪽으로는 명일동, 동쪽으로는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 서쪽으로는 천호동, 남쪽으로는 둔촌동·성내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1.61㎢로 강동구 전체 면적의 6.6%를 차지하며, 2023년 10월 기준 전체 인구는 44,329명이고, 21,737세대가 거주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 광주목에 속한 지역이었다. 갑오개혁 이후 한성부 광주군에 속했다가, 다시 경기도의 관할이 되었다. 1906년 10월 1일 경기도 광주군 구천면 지역이 되었고,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기리울, 아랫말, 골말, 방아다리 등을 합하여 경기도 광주군 구천면 길리로 개편되었다. 광복 후 1963년 1월 1일 서울시 성동구에 편입되면서 길동으로 개칭되었다. 1975년 10월 1일 성동구에서 강남구가 분리 신설됨에 따라 강남구에 편입되었고, 1979년 10월 1일 강동구의 신설로 그 관할이 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강동구 길동이 되었다.

길동(吉:길할 길, 洞:골 동)이라는 지명은 이 지역이 물난리나 산사태가 없는 길한 동네라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과 마을 모양이 나뭇가지처럼 길다는 뜻의 기리울이라는 지명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현황

동쪽으로 승상산(104.2m)이 위치하고, 주변으로 길동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길동생태공원은 샛강생태공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그 외 대부분의 지역은 주거 지역으로 아파트와 빌라 등이 밀집하며, 길동역 일대를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남쪽으로 천호대로와 접하고 있으며, 동남로, 명일로, 성안로, 양재대로, 진황도로, 천중로 등이 길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에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이 길동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중학교 1개교(신명중학교), 초등학교 3개교(서울길동초등학교, 서울신명초등학교, 서울천동초등학교) 등이 있다.

주요 상업시설에는 길동복조리시장, 동서울종합시장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길동주민센터, 강동세무서, 서울강동우체국, 서울특별시교육청 강동도서관, 강동종합사회복지관,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서울특별시 길동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행정동이자 법정동   강동구의 동쪽 끝에 위치하며 북쪽의 명일동, 서쪽의 천호동, 남쪽의 성내동·둔촌동과 접하고, 동쪽의 경기도 하남시와 이웃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광주군 광주목에 속하였다가, 1914년 일대 자연마을을 합하여 길리(吉里)라고 하였다. 1963년 서울시로 편입되고 1979년 강동구가 신설되면서 관할 행정동이자 법정동이 되었다. 교통은 천호대로가 중심이 되며 지하철 5호선 길동역이 연결된다. 길동은 강동구의 전형적인 주거지를 이루며 다세대주택들이 밀집되어 있고 신동아, GS자이 등 아파트단지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