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박동

범박동

[ Beombak-dong , 範朴洞 ]

요약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의 법정동.
범박동

범박동

위치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면적(㎢) 1.25㎢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범박동과 옥길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괴안동서울특별시 구로구 항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옥길동, 서쪽으로는 소사본동, 남쪽으로는 계수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1.25㎢로로 부천시 전체 면적의 2.34%를 차지한다.

역사

범박(範朴)이라는 지명은 범씨(範氏)와 박씨(朴氏)가 이 마을에 정착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시대에는 부평군 옥산면 범박리였다.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부천군이 신설되었고, 그 결과 범박리는 부천군 계남면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다. 1931년 계남면이 소사면으로 개칭되었고, 1941년에는 소사면이 소사읍으로 승격되었다. 1973년 부천군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되면서, 범박리도 범박동으로 승격되었다. 이후 1988년 부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범박동은 남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1993년 부천시 중구가 원미구와 오정구로 나누어지고, 남구가 소사구로 개칭되면서, 범박동은 소사구 관할이 되었다. 2016년 책임읍면동제 시행으로 부천시의 구 체계가 폐지되어 범박동을 관할했던 소사구도 폐지되었으나, 2024년 다시 구 체제로 전환하면서 범박동은 소사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과거에는 천부교 신자들의 집단부락이었던 신앙촌이 범박동 일대에 있었으나, 2000년대 이후 개발이 진행되면서 현재는 모두 사라졌다.

현황

산으로 에워싸인 분지 지형으로 남서쪽으로 함박산이 자리잡고 있어 녹지 공간을 이루고 있으며, 그외 대부분의 지역이 범박보금자리 개발지구로 지정되어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다. 서해안로, 범안로, 양지로, 은성로 등이 범박동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도 기준 고등학교 2개교(범박고등학교, 시온고등학교), 중학교 2개교(범박중학교, 부천일신중학교), 초등학교 2개교(범박초등학교, 부천일신초등학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