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작용에 따른 광상의 종류

지질작용에 따른 광상의 종류

지각 내에 희박하게 분산되었던 원소나 화합물이 어떤 지질작용에 의하여 특정장소에 농집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이러한 지질작용은 오랜 지질시대의 여러 시기에 일어난 화성활동(火成活動)·퇴적작용(堆積作用)·변성작용(變成作用) 등에 수반되어 진행되었다.

1) 화성활동에 관련되어 형성된 광상: 지하에서 마그마의 상승과 고결로 화성암이 형성되는데, 이때 용해된 광물성분을 포함하는 열수용액(熱水溶液)이 방출되어 주위의 암석으로 침투해 들어간다.

화성암 형성기에 생성된 광상을 정(正)마그마광상이라 하고, 열수용액에 의해 화성암과 주위 석회질 퇴적암과의 접촉 때 형성된 광상을 접촉교대광상(接觸交代鑛床) 또는 스카른광상이라고 한다. 열수용액이 주위 암석의 공극에 침투해 들어가서 광물을 침전시킨 광상을 공극충전광상(空隙充塡鑛床), 열수용액이 주위 암석의 균열에 따라서 그 인접부 깊숙히 침투·확산하여 주위 암석의 일부를 광석광물로 바꾸어 놓은 광상을 열수교대광상(熱水交代鑛床)이라 한다. 해저화산이 분출하거나 그 직후에도 열수용액이 방출되어 주변 해저에 광물이 침전되어 광상이 형성되는데 이를 해저화산성 발산광상이라 하며 이는 화산작용과 퇴적작용이 동시에 진행된 것이다.

2) 퇴적작용에 의한 광상: 기존암석이 침식되어 물에 의해 운반되다가 비중의 차이로 선별되어 특정광물이 퇴적되어 층상으로 이루어진 사광(砂鑛), 호수·해수에 용해된 광물성분이 화학적으로 침전되어 이루어진 철광층(鐵鑛層)이나 망간광층, 육지의 식물이 호수 밑에 매몰되어 탄화된 석탄층 등은 퇴적작용에 의해 형성된 광상들이다.

3) 변성작용에 의한 광상: 어떤 광상을 배태하고 있는 암층이 지각변동에 의해 전체적으로 변성작용을 받으면 그 속의 광상도 이 영향을 받아 모양과 조직이 변화되는 경우가 있고, 어떤 광물은 변질되어 유용광물로 탈바꿈을 하게 되는데, 감람석사문석으로, 어떤 종의 각섬석류(角閃石類)가 활석으로, 무연탄이 흑연으로 변하는 등의 경우는 변성작용에 의한 광상의 형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