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 작용

변성 작용

[ metamorphism , 變成作用 ]

요약 퇴적암이나 화성암이 높은 온도와 압력을 받아 액체로 녹지 않고 고체상태에서 새로운 화학 조성이나 새로운 구조, 형태, 조직으로 변하게 하는 작용.

변성 작용은 기존의 암석을 변화시켜 변성암(metamorphic rock)을 만든다. 이때 기존의 암석은 고체 상태에서 변화한다. 만약 액체로 바뀐 후 결정 작용이 일어나 암석이 만들어진다면 이것은 변성암이 아닌 화성암이다.

변성 작용은 저온에서부터 고온, 저압에서부터 고압까지 여러 상황에서 일어나기에 암석의 종류를 다양하게 만든다. 셰일이 약한 변성 작용을 받으면 점판암이 되는데 셰일보다 조직이 치밀해지지만 때론 구별이 쉽지 않다. 반대로 강한 변성 작용을 받으면 암석에 있던 원래의 조직과 형태는 알 수 없게 바뀐다.

변성 작용은 주로 두 가지 상황에서 만들어 진다. 조산 운동의 결과로 높은 압력과 열을 받는 광역 변성 작용(regional metamorphism)과 마그마의 관입에 의한 접촉 변성 작용(contact metamorphism)이 있다. 광역 변성 작용은 조산운동에서 나타나기에 넓은 변성암 지대를 만들게 된다. 이러한 변성 작용은 광물의 배열을 바꿔 엽리 조직(foliated texture)를 만들기도 한다.

변성 작용 본문 이미지 1
광역변성작용접촉변성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