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지역구분

아시아의 지역구분

아시아는 다음의 6개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⑴ 북부아시아: 북쪽은 북극해, 남쪽은 중앙아시아의 키르기스 초원과 몽골[蒙古] 고원에 접하며, 동쪽은 태평양 연안, 서쪽은 우랄산맥에 이르는 지역으로 보통 ‘시베리아’라고 부르는 지역이다.

⑵ 중앙아시아: 여기서는 넓은 뜻의 중앙아시아, 즉 ‘내륙 아시아(Inner Asia)’로 호칭되는 범위를 택한다. 보통 좁은 뜻으로는 동(東)투르키스탄과 서(西)투르키스탄, 곧 파미르 고원 서쪽의 투란 저지와 동쪽의 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 자치구만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지만, 여기서는 몽골 고원 ·중가리아 분지 ·티베트 고원 ·카자흐스탄 평원을 합한 아시아 건조지대의 동반부의 뜻으로 사용한다. 북쪽은 시베리아, 남쪽은 이란과 아프가니스탄, 인도 아대륙(亞大陸)에 접하며, 동쪽으로는 대싱안링[大興安嶺]산맥과 중국 평야지역에, 서쪽은 카스피해(海)에 이르는 지역이다. 몽골, 중국의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등 시베이[西北] 지구, 티베트 고원,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의 5개 공화국이 포함된다. 이슬람 ·투르크족 ·대초원 ·건조지대 ·농경 ·유목으로 특징지어지는 지역이다.

⑶ 서남아시아: 동쪽은 파키스탄의 술라이만산맥, 서쪽은 지중해의 다르다넬스 해협에 이르며, 남쪽은 수에즈 지협과 홍해 ·아라비아해(海), 북쪽은 중앙아시아 5개국이 위치하는 지역으로 이슬람 ·유목 ·오아시스 ·사막 ·석유로 특징지어진다. 아프가니스탄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예멘 ·시리아 ·요르단 ·이스라엘 ·튀르키예(터키) ·키프로스가 이에 속한다.

⑷ 남부아시아: 북서쪽은 술라이만산맥, 북쪽은 파미르 고원 ·히말라야산맥과 경계하고, 동쪽은 인도차이나 반도, 서쪽은 이란 ·아프가니스탄과 접하며, 남서쪽은 아라비아해, 남쪽은 인도양, 남동쪽은 벵골만으로 둘러싸인 지역이다. 종래 인도라는 관념으로 대표되는 인도 아대륙으로 인도 ·파키스탄 ·네팔 ·부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몰디브가 이에 속한다.

⑸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와 그 남동쪽의 말레이 제도로 이루어진 지역으로 아시아 최남단부를 구성하며 열대성 기후로 특징지어지는 지역이다. 미얀마 ·태국(타이)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이에 속한다.

⑹ 동아시아: 동쪽은 태평양, 남쪽은 남중국해에 면하고, 서쪽은 아무르강(江) 남안의 대싱안링으로 해서 중국 본토의 서쪽을 지나 베트남 국경 근처에 이르는 선으로 구획되며, 중국 ·한국 ·일본 ·타이완[臺灣]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