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남중국해

[ South China Sea , 南中國海 ]

요약 중국 남쪽과 필리핀 및 인도차이나반도와 보르네오섬으로 둘러싸인 바다.
남중국해

남중국해

면적 124만 9000㎢. 바다의 길이 약 3,000㎞. 너비 1,000㎞. 수심(水深) 4,000m 이상이며 최대수심은 루손섬의 북서쪽에서 5,420m에 이른다. 태평양의 속해(屬海)로, 중국에서는 남해(南海)라고 한다. 바다의 북단은 타이완해협[臺灣海峽]으로 동중국해와 연결되며, 중국 본토의 연해(沿海)에는 타이완섬과 하이난섬[海南島] 외에 많은 도서(島嶼)가 있다. 또한 앞바다에는 광둥성[廣東省]에 속하는 둥사[東沙] ·시사[西沙] ·중사[中沙] ·난사[南沙] 등 4개 군도(群島)가 산재한다.

이들 섬에는 푸젠[福建] ·광둥 두 섬의 어민들이 출어하여 대모(玳瑁) 등의 바다거북과 해삼 ·성게 ·소라 ·해인초(海仁草) 등을 채취하는 외에 시사군도[西沙群島]의 융싱섬[永興島] 등지에서는 두껍게 퇴적되어 있는 조분석(鳥糞石)을 채취한다.

해안 주변에는 산터우[汕頭] ·홍콩[香港] ·잔장[湛江] ·베이하이[北海] 등의 양항이 많으며, 하이난섬의 위린[楡林] ·하이커우[海口] 등도 우수한 항구이다. 연안교통 외에도, 베트남의 하노이와 항로를 열고 있다. 

남중국해 본문 이미지 1남중국해안다만해보르네오해술루해자바해셀레베스해우중판당해협보르네오섬통킹만타이만(시암만)수마트라섬자바섬술라웨시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