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사군도

둥사군도

[ Pratas Islands , 東沙群島 ]

요약 중국 광둥성[廣東省] 산터우[汕頭] 남쪽 260km의 남중국해상에 있는 산호초로 된 군도(群島).

남중국해 북부에 위치한 작은 군도로, 둥사섬[東沙島], 난웨이[南衛], 베이웨이[北衛] 등 크게 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가장 큰 섬은 둥사섬으로, 면적은 약 1.2 km² 정도이며 주로 산호초와 사주(砂洲)로 구성되어 있다. 둥사섬은 프라타스섬(Pratas I.)이라고도 하며, 서쪽의 만입부는 선박의 정박지를 이루고 있고, 공항도 존재한다.

둥사군도는 작은 섬들에 불과하나 남중국해의 지정학적 요충지로서 매우 중요하다. 남중국해와 동중국해를 이어주는 길목에 위치하는 동시에 중국 대륙에서 태평양으로 나가는 길목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과거에는 중국 광저우[廣州]와 마닐라 간의 항로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현재 대만과 중국의 분쟁지역으로 대만이 실효지배 중에 있으며, 스프래틀리 군도(Spratly Islands, 南沙群島), 시사군도(西沙群島, Paracel Islands) 등과 함께 남중국해의 국제 분쟁지역 중 하나이다. 북동부의 어촌에서는 해조류의 채취도 성하고 구아노의 채굴도 주요 산업으로 꼽힌다. 섬에는 등대·기상관측소·레이더 등이 있어서 항해 및 해군 작전상의 요지가 되고 있다.

둥사군도 본문 이미지 1
하노이라오스타이완캄보디아베트남중국하이난성통킹만타이완둥사군도시사군도중사군도태평양마닐라필리핀난사군도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보르네오해술루해싱가포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반다르스리브가완브루나이시암만남중국해배타적경제수역

역참조항목

난하이제도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