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의 교통

이천시의 교통

서이천IC

서이천IC

경기도의 동남부에 위치하여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관문 역할을 하며, 서울에서 약 50㎞, 수원시에서 약 40㎞, 청주시에서 약 75㎞ 거리에 있다. 도로 교통은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50호선)가 인천시 남동구 만수동에서 이천시의 중북부를 동서로 관통하여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까지 이어지고,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35호선)가 충북 청주시에서 이천시의 서부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여 하남시 춘궁동까지 이어져 중부권과 수도권을 남북 방향으로 연결한다. 이밖에 이천시 마장면을 기점으로 하는 제2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37호선)가 신둔면을 거쳐 하남시 성산곡동까지 이어진다. 영동고속도로가 호법 분기점에서 중부고속도로와, 마장 분기점에서 제2중부고속도로와 각각 접속한다.

일반국도는 3호선이 경남 남해군에서 경북·충북과 이천시의 장호원읍~신둔면을 거쳐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까지 이어지고, 21호선이 전남 남원시 대강면에서 이천시 장호원읍까지 이어진다. 국도 37호선은 경남 거창군에서 이천시를 거쳐 파주시 문산읍까지 이어지고, 38호선은 충남 서산시 대산읍에서 이천시를 거쳐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단봉동까지 이어지며, 국도 42호선은 인천시 중구 북성동에서 이천시를 지나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송정동까지 이어진다. 국도 3호선이 이천나들목에서 영동고속도로와, 서이천 나들목에서 중부고속도로와 각각 접속하고, 국도 42호선이 서이천 나들목에서 중부고속도로와 접속한다.

이밖에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 70호선과 84호선, 지방도 318호선·325호선·329호선·333호선·337호선 등이 있으며, 국지도 70호선과 84호선이 남이천 나들목에서 중부고속도로와, 지방도 325호선이 덕평 나들목에서 영동고속도로와 각각 접속한다. 간선도로는 장호원읍에서 여주시·광주시를 거쳐 성남시 중원구까지 이어지는 약 71㎞ 구간의 경충대로를 비롯하여 서동대로·중원대로·중부대로·이섭대천로·성남이천로 등이 이천시를 거쳐 간다. 중리동에 서울고속버스터미널로 운행하는 고속버스와 수도권·강원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 방면의 시외버스를 운행하는 이천종합터미널이 있다.

철도 교통은 일제강점기에 수원~여주를 잇는 수여선(水驪線)이 협궤철도로 개통되어 이천 지역을 운행하다가 1972년에 폐선되었다. 이후 2016년에 성남시와 여주시를 연결하는 수도권전철 경강선이 개통되어 이천시의 신둔도예촌역~이천역~부발역을 거쳐 간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