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의 교육기관

충청북도의 교육기관

충북도립대학

충북도립대학

전통 교육기관으로는 청주 지역의 청주향교와 문의향교, 충주 지역의 충주향교, 단양 지역의 단양향교와 영춘향교, 제천 지역의 제천향교와 청풍향교, 옥천 지역의 옥천향교와 청산향교, 괴산 지역의 괴산향교와 연풍향교·청안향교, 보은 지역의 보은향교와 회인향교, 영동 지역의 영동향교와 황간향교, 음성 지역의 음성향교 등이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담당하였다.

서원(書院)으로는 청주의 검암서원·구계서원·기암서원·백록서원·송천서원·신항서원, 충주의 팔봉서원·누암서원·하강서원, 음성의 운곡서원·지천서원, 제천의 남당서원, 단양의 단암서원, 증평의 구계서원·금당서원, 진천의 백원서원, 괴산의 계담서원·군방서원, 보은의 금화서원·상현서원, 영동의 송계서원, 옥천의 덕봉서원·목담서원 등이 세워져 지방의 인재를 양성하였다.

근대 교육기관으로는 1895년 공포된 소학교령에 따라 1896년 충청북도 관찰부가 충주공립소학교(지금의 충주교현초등학교)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1904년 청주에 사립 광남학교가 개설되어 1908년 청남학교로 교명을 변경한 뒤 지금의 청남초등학교로 이어지고 있다. 이어 1905년 제천군의 찬명학교와 진천군의 상산학교(지금의 상산초등학교), 1906년 영동군의 황간남성공립보통학교(지금의 황간초등학교), 1909년 음성군의 광명학교(수봉초등학교의 전신) 등이 개교하였다.

2018년을 기준하여 대학교는 국립인 충북대학교·한국교통대학교·한국교원대학교를 비롯하여 건국대학교 글로벌캠퍼스·극동대학교·꽃동네대학교·서원대학교·세명대학교·유원대학교·중원대학교·청주대학교 등이 있으며, 4년제 대학 과정의 각종학교인 순복음총회신학교가 있다. 이밖에 교육대학 1개교(청주교육대학교)와 전문대학 5개교(강동대학교·대원대학교·충북도립대학교·충북보건과학대학교·충청대학교), 기능대학 1개교(한국폴리텍 IV대학 청주캠퍼스) 등이 있다. 고등학교는 일반계 47개교를 포함하여 특수목적고·특성화고·자율고 등 84개교, 중학교는 127개교, 초등학교는 260개교, 이밖에 특수학교 10개교 등이 있다. 총 학생수는 32만 9240여 명으로 해마다 줄어드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