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드르

플랑드르

[ Flandre ]

요약 벨기에 동(東)플랑드르와 서(西)플랑드르 2주(州)를 중심으로 하는 지방.
플랑드르주청

플랑드르주청

원어명 Flemish region
위치 벨기에 동(東)플랑드르와 서(西)플랑드르 2주(州)를 중심으로 하는 북해(北海) 연안의 저지대
면적(㎢) 13522
시간대 UTC +1
행정구분 12 city
홈페이지 www.flanders.be
인구(명) 6,078,600(2006년)
소리듣기

네덜란드어(語)로는 ‘플란데런(Vlaanderen)’, 영어로는 ‘플랜더스(Flanders)’라고 한다. 북해(北海) 연안의 저지대로 스헬데(에스코)강(江)이 동쪽 경계를 이룬다. 역사의 변천을 따라 플랑드르 지방의 경역도 크게 변하여, 한때는 네덜란드의 남부에서 프랑스의 북동부 일대를 통틀어 지칭한 일도 있었다. 이 때의 면적은 1만㎢가 넘었다.

북해에 임하여 북유럽과 지중해, 영국과 라인 지방을 잇는 교통의 십자로에 위치하기 때문에 평화시에는 브뤼주를 중심으로 하여 통과(通過)무역이 번창하였고, 유럽 최대로 알려진 모직공업도 이루어졌다. 한편으로는 전략상 중요한 지역이었기 때문에 전란(戰亂)으로 자주 지배자가 바뀌고 영역에도 변화가 뒤따랐다. 1482년부터 합스부르크가(家)가 영유하였고, 1584∼1714년에는 에스파냐가 지배하였으며(에스파냐령 네덜란드의 일부), 1830년 벨기에 독립전쟁으로 네덜란드에서 분리되어 지금처럼 동·서 플랑드르 2주가 성립되었다.

17세기 후반에 릴을 포함하는 플랑드르 서단(西端)이 프랑스에 귀속해 있었으므로 벨기에의 저지대가 지금도 플랑드르의 중요한 부분으로 되었다. 제1·2차 세계대전 때에는 독일군이 점령하였다. 10세기경부터 토산 양모를 원료로 하는 모직공업이 일어나 13세기경에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사이의 백년전쟁 때 영국이 양모의 수출을 금지하였기 때문에 타격을 입었다. 전란을 피하여 다수의 직공이 영국으로 이주하였기 때문에 모직물 생산의 중심은 플랑드르에서 영국의 요크셔로 이동되었다. 브뤼주 ·겐트 등의 역사적 도시가 있고, 플레미시파(派)로 불리는 화가·건축가의 작품들이 이들 도시를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