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세우스자리

페르세우스자리

[ Perseus ]

요약 적경 3h 20m, 적위 42°에 위치하는 별자리로 천구의 북극에 가까이 있다.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영웅 페르세우스에서 유래한다. 흰색의 β별은 2.9일 주기의 변광성인데, 별은 불변한다고 믿은 옛사람들은 이 별에 알골(Algol:악마)이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별자리에서 괴물 메두사의 머리에 해당한다.
페르세우스자리

페르세우스자리

약자 Per. 대략적인 위치는 적경(赤經) 3h 20m, 적위(赤緯) 42°. 천구(天球)의 북극에 가깝기 때문에 봄철에도 볼 수 있다. 은하수 속에서 알게니브(Algenib, 또다른 이름은 미르파크(Mirfak))라는 2등성 α별을 중심으로 밝은 2등 ·3등의 별들이 호(弧)를 이루고 있다. 호로부터 조금 떨어진 곳에 흰색의 β별이 있는데, 이 별은 2.9일을 주기로 밝기가 변하는(2.2~3.5등) 변광성(變光星)으로, 별은 영구불변이라고 믿은 옛사람들은 이 별에 알골(Algol:악마)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페르세우스자리 본문 이미지 1

카시오페이아자리와 경계 부근에는 맨눈으로도 희미하게 보이는 이중성단(二重星團)이 있다. 또한 알골의 오른쪽에는 밝은 산개성단 M34가 있다. 별자리 이름은 그리스신화에서 괴물 메두사를 퇴치하고 안드로메다공주를 구한 영웅 페르세우스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알골은 페르세우스가 들고 있는 괴물 메두사의 머리에 해당한다.
페르세우스자리 본문 이미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