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즈메이니아섬

태즈메이니아섬

[ Tasmania I. ]

요약 오스트레일리아 남동쪽에 있는 섬.
태즈메이니아섬의 북쪽 해안

태즈메이니아섬의 북쪽 해안

위치 오스트레일리아 남동쪽
면적 6만 8,401㎢

최고봉은 오사산(1,617m)이며, 해협 중의 퍼노 제도와 킹섬 등의 속도(屬島)를 포함하여 태즈메이니아주(州)를 이룬다. 지형상으로는 오스트레일리아 동부고지의 남단부분에 해당하며 섬 전체가 산이 많은 편인데 특히 중서부 일대에 빙기(氷期)의 빙식작용을 받은 험한 산지가 이어진다. 또 섬의 중앙에는 융기 준평원에 솟은 해발고도 400∼900m의 고원이 있는데 그레이트레이크 ·아서레이크 등 호수가 많다. 또한 남서부에는 넓은 비거주지역이 남아 있다. 기후는 대체로 서늘한 서안해양성 기후이기 때문에 남위 41∼43.5°의 높은 위도인 데도 비교적 따뜻하며 호바트의 연평균기온은 12.5℃, 가장 추운 달의 평균기온도 8℃이다. 또한 편서풍의 영향으로 서부 산지에서는 강수량이 2,000∼2,500mm이며, 너도밤나무나 송백목가 무성한 특이한 우림(雨林)이 펼쳐져 있어 그 중 일부는 펄프재(材)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동부의 강수량은 500mm 전후까지 떨어진다. 1642년 네덜란드인 A.J.타스만이 발견하였고, 1803년 영국령이 된 후 유형식민지(流刑植民地)로 이용되었다. 포트아서의 감옥에는 1830∼77년 사이에 약 1만 명의 죄수들이 투옥되었다. 이 섬에는 구리 ·주석 ·은 ·철 ·납 ·아연 ·석탄 등 많은 광산자원이 있으며 이들 자원은 북안의 버니 등지에서 적출된다. 또 풍부한 물을 이용한 수력발전소의 전력으로 구리 ·아연 ·알루미늄 등을 제련한다. 북쪽으로 흐르는 테이머강(江)과 남동쪽으로 흐르는 더웬트강(江) 연변에는 농목축업이 활발하고 감자 ·귀리 ·콩 ·홉 ·사과를 산출하는 외에 중동부에서는 양 ·소가 사육된다. 호바트와 북부의 중심도시인 론세스턴은 상공업 ·교통의 중심을 이룬다. 이 섬의 원주민인 태즈메이니아족(族)은 1876년 멸족하였다. 이 섬은 아름다운 자연과 식민 당시의 흔적이 많아 이 나라에서 손꼽히는 관광지이다. 본토와의 사이에 정기항공편과 카페리가 있다.

태즈메이니아섬 본문 이미지 1
오스트레일리아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노던준주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주퀸즐랜드주뉴사우스웨일스주빅토리아주오스트레일리아수도주캔버라태즈메이니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