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북면

천북면

[ Cheonbuk-myeon , 川北面 ]

요약 충청남도 보령시 북서부에 있는 면이며 굴 생산지로 유명하다.
천북면

천북면

위치 충청남도 보령시 북서부
면적(㎢) 55.14
행정구분 28행정리(8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보령시 천북면 홍보로 462(하만리 135-14)
인구(명) 4,152(2012년)

동쪽은 홍성군, 서쪽은 천수만을 사이에 두고 태안군과 마주하며, 남·북으로 천수만의 소지만(小支灣)을 끼고 오천면(鰲川面)·청소면(靑所面) 및 홍성군과 마주하고 있다. 전역이 해발고도 100m 내외의 구릉지를 이루어 평지는 넓지 않다. 중동부에 오성들, 남동부에 천수만을 간척하여 조성한 신현들 등 농경지가 있고, 그밖에도 농경지로 활용할 수 있는 간석지가 많다. 쌀·보리·잎담배의 생산이 많고, 배추·토마토·수박 등을 주로 재배한다. 축산업이 성하며, 수산물로는 굴이 유명하다. 특히 천북면 장은리에는 이지역의 특산물인 굴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면의 중부를 군도(郡道)가 동서로 통하여 광천(廣川)·대천(大川) 등지와 연결된다. 국가유산으로는 편무성가옥(片戊成家屋:충남문화유산자료 304), 학성리 사지(寺址)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천북면 충청남도 보령시 북서부에 있는 면 서쪽은 천수만을 사이에 두고 태안군과 마주하며, 조선시대 홍주군에 속한 지역이었다. 조선 말 오천군에 편입되어 천북면이라고 했으며 1995년 보령시에 편입되어 현재 8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지역의 대부분이 낮은 구릉지며 북쪽에 홍성방조제, 남쪽에는 오천방조제가 있어 3면이 바다에 둘러쌓여 있다. 전국에서 축산업이 가장 활발하고, 지역특산물로는 굴이 유명하며 천북굴단지가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광천IC가 있고 40번 국도가 남북으로 통하여 보령시 중심부와 홍성 등으로 편리하게 연결된다. 남쪽 천수만 입구에 빙도라는 섬이 있고 면사무소는 하만리에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