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천면

주천면

[ Jucheon-myeon , 朱川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북서부에 있는 면.
주천면

주천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북서부
면적(㎢) 95.91
행정구분 22행정리(6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주천면 동상주천로 2213(주앙리 437-3)
문화재 태평봉수대, 대불리성지, 운봉리사지, 신양리성지
가구수(세대) 2,181(2020년)
인구(명) 3,845(2020년)

동쪽은 용담면(龍潭面), 서쪽은 완주군 운주면(雲洲面)과 동상면(東上面), 남쪽은 운장산(雲長山:1,126m)을 경계로 하여 정천면(程川面), 북쪽은 충남 금산군 남이면(南二面)에 접한다.

남서 면계에 있는 운장산에서 발원한 금강(錦江)의 상류 주자천(朱子川)이 면의 남서부에서 북류하다 중앙부를 동류하고 주변은 해발고도 300m 정도의 평지가 있을 뿐 400∼800m 고도의 산지가 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쌀·보리 등 주곡을 산출하며, 그 밖에 약초·인삼도 재배한다. 면의 중심인 주양리(朱陽里)에서 대불리(大佛里)를 지나 운장산까지 12km의 주자천을 중심으로 한 연변의 계곡과 바위로 된 산지가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어 운일암(雲日岩)·반일암(半日岩)이라는 관광지로서 유명하다. 진안~금산 간 지방도가 면의 동부를 지난다.

국가유산으로는 태평봉수대(太平烽燧臺: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36), 주천사(朱川祠), 진안 대불리요지(大佛里窯址), 대불리 성지(城址), 주양리요지(朱陽里窯址), 운봉리사지(雲峰里寺址), 청덕사(淸德祠), 신양리요지(新陽里窯址), 신양리성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진안군 주천면 진안군 주천면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북서부에 있는 면   주천면의 대부분은 진안고원을 이루는 높은 산지지역이며 협곡을 따라 흐르는 주자천은 동쪽에 위치한 용담호로 흘러든다. 행정구역은 법정리 6곳이 있다. 운장산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주자천 하류 충적지를 개간하여 농사를 짓지만 협소하고 대부분이 약초 등 산지농업에 의존한다. 협곡을 따라 풍광이 뛰어난 곳이 많아 관광지로 각광받는다. 주천면의 교통망은 주자천을 따라 이어지는 55번 지방도가 중심이 되며 서쪽 완주군, 동쪽 남일면으로 연결된다. 관광지로 운일암·반일암이 유명하고 최근 조성된 구름다리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