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별

전파별

[ radio star , 電波─ ]

요약 점 모양의 은하전파원으로 라디오성, 전파천체라고도 한다. 외부은하 전파별에는 광학적으로는 별과 유사하지만, 매우 먼 곳에 있고 전파복사의 강도도 강하여 절대광도가 보통 외부은하성운의 100배에 달하는 천체가 확인되어 퀘이사라 불린다.

라디오성·전파천체라고도 한다. 은하계 내의 전파별로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⑴ 가스상성운:특히 HⅡ 영역에서의 열적 복사에 의한 것으로, 파장역(波長域)은 cm 내지 dm(오리온자리 대성운). ⑵ Ⅰ형 초신성(超新星)의 잔해:자기장 내의 고에너지 전자의 싱크로트론 복사에 의한다. 파장역은 m(황소자리 게성운). ⑶ 플레어별:어떤 종의 항성 표면에서의 폭발(플레어 현상)에 따라 일어나는 전파복사로서 싱크로트론복사라고 추측된다.

외부은하의 전파별은 ① 보통의 외부은하의 성운 내에 존재하는 전파별, ② 특수한 외부은하성운의 중심핵, ③ 외부은하성운끼리의 충돌(백조자리A), ④ 특이 외부은하성운의 폭발(M82)과 중심핵으로부터의 가스분사와 같은 격렬한 내부의 운동(M87) 등이 있다.

또 외부은하 전파별에는 광학적으로는 별과 유사하지만, 매우 먼 곳에 있고 전파복사의 강도도 강하여 절대광도가 보통 외부은하성운의 100배에 달하는 천체가 확인되어 퀘이사(準星)라 불린다. 또한 준성과 광학적으로는 구별되지 않지만 전파의 강도가 약한 종류의 것도 발견되어 항성상(恒星狀) 외부은하성운이라 불리는 것도 있다. 이들은 외부은하성운의 진화의 중간과정에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참조항목

전파천문학

역참조항목

은하전파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