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킷

재킷

[ jacket ]

요약 남녀가 함께 사용하는 짧은 웃옷의 총칭.
남성용 재킷

남성용 재킷

프랑스어로는 자케트(jacquette)라 한다. 어원은 14세기 후반에 군인이 착용했던 자크(jaque)로서, 몸에 꼭 맞는 허리길이에 스탠드 칼라가 달려 있다. 재킷은 여기서 파생된 말이다. 웨이스트라인에 절개선이 있건 없건 허리길이의 것, 또는 그보다 약간 긴 것을 가리킨다. 응용범위가 넓고 종별도 다양한 반면, 코트와 중복되는 면도 있어 혼동을 가져오기 쉽다.

16세기 중엽 이후에 이 종류의 짧은 웃옷은 더블릿(doublet:프랑스어로는 푸르푸앵(pourpoint)이라는 조끼 위에 착용되었으며, 저킨(jerkin)이라 하였다. 이 저킨은 17세기 중반까지는 가장 보편적인 남자용 웃옷이었으나, 18세기에 이르러 상류층의 사람들이 기장이 긴 코트형 겉옷을 착용하게 되자, 짧은 웃옷은 지방 사람이나 노동자의 일상복으로 남게 되었다. 프랑스혁명을 계기로 궁정귀족사회의 붕괴와 더불어 이 기장이 긴 코트는 곧 연미복이나 프록코트로 변모되어 근대 시민남자복의 전형이 되었다.

1840년대에 들어와 신사복이 성립되자, 재킷은 가장 일반적인 겉옷으로 바뀌게 되었다. 블레이저나 노퍽재킷 등의 발생도 거의 이 무렵의 일이며, 재킷이 여성복으로 사용하게 된 것도 테일러드가 여성복에 사용되기 시작한 이 무렵부터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남자복의 2부형식의 의복에서 짧은 웃옷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