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

코트

[ coat ]

요약 양복 겉옷의 총칭.
남성용 반코트

남성용 반코트

코트는 남성복의 또는 여성의 테일러드 의 상의, 여성 ·어린이용의 긴 상의, 외투, 즉 오버코트, 외피(外被), 극히 특수한 것이지만 나 를 가리킬 때도 있다. 어원은 허술한 외의(外衣)를 뜻하는 게르만어의 ‘코초(kozzo)’에 있다고 하며, 중세 전기에 남녀가 낮에 착용한 형(形)의 의복을 ‘cote, cotte’라 한 데서 시작된다. 중세 후기 이후에는 남자용 코트는 사실상 허리길이의 상의로 되었으며, 근세에 이르러 다시 길어져 몸에 꼭 맞는 무릎 길이의 코트로 변하였다.

현재의 형이 된 것은 19세기 중기 이후의 일이다. 이와 같이 서양에서의 코트는 첫째로 남성복의 상의이며, 여성복을 가리킬 때는 남성복에 준한 옷형을 가리킨다. 이에 반하여 한국에서의 코트의 개념은 오버코트 또는 외피에 한정되어 있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즉, 이 경우의 코트는 오버코트나 레인코트, 또는 더스트 코트처럼 일반적으로 소매가 달린 겉옷의 총칭이라고 본다. 현재 한국에서 착용되는 코트는 용도 ·형태 ·소재에 따라 다종다양하나,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① 오버코트:겨울의 방한코트로서 보통 외투라 하며, 흔히 남성의 신사복, 여성의 슈트 · 위에 입는다. ② 스프링 코트:춘추용 코트라고도 하며, 춘추복 위에 입는 한국 ·일본 등의 독특한 호칭이다. ③ 톱코트 또는 토퍼:방한용의 상반신 코트이다. ④ 트렌치 코트:어깨덮개가 달린 더블형 방수 코트이다. ⑤ 하프 코트:반(半)코트라고도 하며, 상반신에 입는 것으로 톱코트와 비슷하다. ⑥ 더스트 코트 또는 더스터:먼지를 막기 위한 코트로, 계절을 가리지 않고 입는다. ⑦ 레인코트:방우용 코트이다.

참조항목

, , , , , , , , , , ,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