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복

작업복

[ working dress , 作業服 ]

요약 노동을 하기 위하여 착용하는 의복.

직장의 종류, 즉 공장 ·농촌 ·어촌 ·광산 ·사무실 ·가두(街頭) ·가정 그 밖의 직업에 있어서, 그 작업의 내용에 따라서 각기 적합한 작업복을 입어야 한다.

기능성 ·심미성 ·상징성이 작업복 스타일의 기본적인 3요소가 된다. 작업복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서는 보건성 ·장신성(裝身性) ·적응성 ·내구성을 들 수 있다. 보건성에 있어서는 방한 ·방서(防暑) ·방우 ·방풍 외에 작업에 따라 생기는 열이나 땀을 흡수 ·발산할 수 있어야 하며, 동작에 의하여 몸이 속박당하여 신체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일이 없어야 한다. 장신성에 있어서는 미감(美感)이나 용의(容儀)를 저해하지 않는 정도 이상의 장식은 피해야 한다. 적응성은 신체 각부의 동작에 적응하여 작업의 능률을 높이고 신체의 생리 위생에 지장이 없어야 함은 물론, 나아가서 이들의 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형태나 재료가 필요하다. 내구성에 있어서는 특히 중작업용의 작업복에서 재료나 구조 등을 감안하여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재료는 일반적으로 내구력이 있는 감을 선택한다. 천의 조직은 평직 또는 능직이 좋고, 가능한 한 두꺼운 천이 좋다. 마찰이 적은 작업에는 모직도 쓰지만, 대체로 면직 또는 합성섬유혼방품이 적당하다. 색채는 더러움이 눈에 잘 띄는 순백색, 더러움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짙은 색, 아름다운 색채의 것 등이 작업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지만, 어떤 경우든 세탁이나 일광에 잘 견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