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이자율

[ rate of interest , 利子率 ]

요약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가리킨다. 금리라고도 한다. 이자율은 통상적으로 연간 이자율을 의미하며, %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올해 은행에서 100만원을 빌려 다음 해 105만원을 갚았다고 가정할 경우, 이때 A가 빌린 원금은 100만원이고, 5만원은 100만원을 빌린 대가로 지불한 이자이다. 이자율은 5%(=(5/100)*100)가 된다.

이자율은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뿐 아니라 은행에 돈을 맡길 때에도 적용된다. 은행은 예금자에게 일정한 이자를 지급하고, 예금을 기초로 대출을 실행한다. 일반적으로 예금이자율 대비 대출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그 차이가 은행 수익의 원천이 된다.

이자율은 여러 정책요인, 대내외 상황 등에 영향을 받지만, 기본적으로는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시중에 풀린 돈이 많아 자금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지면 이자율은 떨어진다. 즉,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은 싼 값에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반대로 자금 공급은 많지 않은데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자율은 상승한다.

개인의 입장에서 대출 이자율은 자금의 수요와 공급, 정책 요인 뿐 아니라 개인의 상환 위험에도 영향을 받는다. 은행은 향후 빌린 돈을 잘 상환할 사람에게 자금을 대출해주는데,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면 더 높은 이자율을 부과하며 이를 위험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이자율 적용 시 개인의 신용등급, 과거 채무 상환 이력, 현재 채무 현황 등이 고려된다.

참조항목

이자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