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룡

이반룡

[ 李攀龍 ]

요약 한·위(魏)·성당(盛唐)의 시의 격조를 중시했던 중국 명나라의 시인. 이·하를 중심으로 하는 홍치 칠자(弘治七子:前七子)의 '복고설(復古說)'을 계승하고 왕세정(王世貞) 등과 더불어 '고문사설(古文辭說)'을 제창했다. 주요 저서에는 《이창명선생전집》,《고금시산》등이 있다.
출생-사망 1514 ~ 1570
우린
창명
국적 중국 명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산둥성 리청
주요저서 《이창명선생전집》(30권), 《고금시산》(34권)

자 우린(于鱗). 호 창명(滄溟). 산둥성[山東省] 리청[歷城] 출생. 어려서부터 시문(詩文)에 치우쳐 미쳤다는 소리를 들었고, 커서도 관직을 사임, 백설루(白雪樓)에서 은거하며 방문객을 사절하는 등 대범하고 오만하다는 평을 들었다. 더욱이 이몽양(李夢陽)·하경명(何景明)을 경모하였으며, 이·하를 중심으로 하는 홍치 칠자(弘治七子:前七子)의 '복고설(復古說)'을 계승, 왕세정(王世貞)·사진(謝榛)·서중행(徐中行)·양유예(梁有譽) 등과 더불어 '고문사설(古文辭說)'을 제창, 진(秦)·한(漢) 나라의 고문(古文)을 모범으로 삼고, 한·위(魏)·성당(盛唐)의 시의 격조를 중시하였으며, 송(宋)·원(元) 나라의 시를 배척하고, 이백(李白)·두보(杜甫)를 추앙하며, 원진(元稹)·백낙천(白樂天)을 배격하였다.

그의 문장은 힘차고 수사학에 뛰어났지만 난해(難解)하고, 시는 격조가 높지만 지나치게 모방하였다는 평을 들었다. 저서에는 《이창명선생전집(李滄溟先生全集)》(30권), 《고금시산(古今詩刪)》(34권)이 있다.

역참조항목

가정문학, 칠재자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