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원면

대소원면

[ Daesowon-myeon , 大召院面 ]

요약 충청북도 충주시 남부에 있는 면.
대소원면

대소원면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남부
면적(㎢) 61.87
행정구분 32행정리(12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 대소원1길 29(대소리 241)
인구(명) 5,234(2013년)

2012년 이류면(利柳面)에서 대소원면(大召院面)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북쪽은 중앙탑면(中央塔面), 서쪽은 주덕읍(周德邑), 동쪽은 가주동(佳洲洞)·살미면(乷味面)·수안보면(水安堡面), 남쪽은 괴산군 불정면(佛頂面)·감물면(甘物面)·장연면(長延面)과 경계를 이룬다. 남쪽 불정면과의 경계지점에는 고양봉(顧養峰:483m)을 비롯하여 쇠실고개·내간재 등이 있으며, 동쪽 충주시와의 경계에도 작은안치·달은치 등의 고개가 있다.

서부에는 국사봉(國師峰)·봉화산(峯火山) 등이 있고, 중앙부를 서류하는 요도천(堯渡川)은 대소리(大召里)·장성리(長城里)·만정리(萬井里) 일대에 넓은 평야를 전개시키면서 남한강에 합류한다. 이 요도천 유역이 면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쌀·보리·콩·잡곡 외에 특산물로 잎담배·채소 등을 생산한다. 골재를 취하는 영풍산업과 금곡광업소가 있다. 충북선과 청주~충주 간 도로가 통과한다.

문화재로는 마산봉수(馬山烽燧), 만정리 지석묘군, 용광로지(鎔鑛爐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대소원면 충청북도 충주시 남부에 있는 면 고려시대부터 철광석이 생산되어 중요한 야철지였으며 철기를 생산하는 다인철소가 있었다. 1914년 행정구역개편으로 이류면이라고 했으며 2012년 대소원면으로 개칭하였고 현재 12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남부지역은 산지를 이루고 요도천 유역에 소규모 농경지가 있다. 북쪽은 서충주신도시가 개발되고 있는 지역으로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고 있어 충주시 산업의 중심지로 개발되고 있는 지역이다. 교통은 충북선 철도가 지나는 달천역이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IC가 있어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다. 교육시설로는 한국교통대학교가 있으며 경승지로 남쪽 달천변에 수주팔봉이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