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유통산업

[ 流通産業 ]

요약 상적(商的) 유통 또는 물적(物的) 유통과 관련된 산업.

상적 유통산업에는 도매업과 소매업이 있으며, 물적 유통산업에는 창고업·운송업 등과 이에 관련되는 산업군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부문, 특히 소매업은 규모의 이익이 작용하지 않아 가장 뒤떨어진 산업부문으로 여겨져왔다. 소매업계에도 일찍부터 백화점이라는 거대자본이 성립하고 있었으나, 거기서도 대규모 이익은 작용하지 않고 다른 많은 소매업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한 것이고, 가격도 도매상이 정한 것이다.

따라서 백화점은 개개 상품의 정확한 매입원가를 파악할 수 없어 자기의 위험부담으로 직접 대량매입하는 이점을 추구할 수가 없었다. 소매업계가 규모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었던 것은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라는 형식을 채용한 때이다. 슈퍼마켓은 매물빈도(買物頻度)가 높은 식료품을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셀프서비스의 채용 등으로 매장에서의 판매관리를 생력화(省力化)하며, 대량으로 매입한 상품의 박리다매(薄利多賣)로써 최종적으로 높은 이익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매입과 판매의 양면에서 규모 있는 이익을 추구하고, 한편으로는 소매점이 갖는 판매지역의 제한을 체인 점포의 전개로써 해결함으로써, 비로소 소매업에서도 슈퍼마켓이라는 형태로 제조업과 같은 규모의 이익이 가능하게 되어, 근대적 산업으로서의 유통산업이 되는 원리를 갖게 되었다.

다른 한편 물적 유통에 관해서도 대량의 상품을 신속하게 운반할 필요성이 증대하였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각종 기능·설비의 개혁이 진행되어 유통혁명이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다. 예를 들면, 화물수송에 있어서 컨테이너화와 하역의 기계화 등으로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신선한 식료품의 선도(鮮度)를 떨어뜨리지 않고 저온으로 수송하는 콜드체인(cold chain)도 그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조항목

산업, 유통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