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카리원숭이

우아카리원숭이

[ Uakari ]

요약 포유류 영장목(靈長目) 사키원숭이과 우아카리원숭이속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
학명 Cacajao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영장목
사키원숭이과
종수 1속 4종
크기 몸길이 36~57cm
무게 2.5~4kg
생식 임신기간은 약 150일,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음
생활양식 수상생활(樹上生活), 무리생활, 주행성
서식장소 삼림
분포지역 남아메리카 아마존

남아메리카산(産) 원숭이 중에서 꼬리가 짧은 유일한 종류이다. 대머리우아카리(C. calvus)·검은머리우아카리(C. melanocephalus)·아라카우아카리(C. ayresi)·네브리나우아카리(C. hosomi) 모두 4종(種)이 속해 있다. 아라카우아카리와 네브리나우아카리는 2008년에 새롭게 추가된 종이다.

꼬리가 짧은 것은 미추골(尾椎骨)의 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추골이 짧게 퇴화하였기 때문이다. 얼굴은 나출되고 네 다리는 비교적 크고 길며 발가락은 가늘고 길다. 몸의 털은 길며 비단털 모양이고 색깔은 종류에 따라서 현저하게 다르다.

주행성 동물이며 무리생활을 한다. 먹이는 나뭇잎 ·새싹 ·종자 ·과실 등이며 완전히 초식성이다. 아래턱의 송곳니와 긴 앞니로 과실을 비틀어 껍질을 벗기면서 먹는다. 성질은 온순하여서 기르기가 쉽다. 일자일웅(一雌一雄)의 가족체계를 이룬다. 임신기간은 약 150일이고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대머리우아카리는 머리는 거의 나출되고 얼굴과 피부는 붉은색이며 턱 밑에 붉은색을 띤 다색의 털이 있다. 몸과 네 다리는 크림색이다. 아종 중 하나인 붉은대머리우아카리(C. calvus rubicundus)는 얼굴과 피부의 색깔은 앞의 종과 비슷하지만 털은 붉은색을 띤 황금색이다. 검은머리우아카리는 얼굴의 피부와 머리 및 네 다리가 검은색으로, 등면과 옆구리는 황색을 띠고 허리 ·넓적다리의 바깥쪽 및 꼬리 끝은 적갈색이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