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리스마이크로폰

와이어리스마이크로폰

[ wireless microphone ]

요약 무선식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과 소형 송신기를 일체화(一體化)한 구조이다. 마이크로폰의 케이블이 필요없기 때문에 가수 ·사회자 ·대담자 등이 손에 쥐고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눈치채지 않고 녹음할 수 있는 등 방송 ·극장에서는 물론 그 이용 범위가 넓다. 예를 들면 콘덴서형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이것을 직접 무선송신기 변조회로의 일부로 하는 구조의 것과, 반도체형 소형마이크로폰를 사용하여 그 출력을 소형 송신기의 변조기에 접속하는 것이 있다. 반도체형 소형마이크로폰은 마이크로폰을 넥타이핀 ·브로치 등에 끼우고, 송신기는 윗주머니에 넣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송신기는 출력이 작아서 장해물이 없는 야외에서도 전파의 도달거리가 불과 200 m 정도로 한정되며 따라서 무선국의 면허가 필요없고 널리 사용할 수 있다. 또 그 때문에 송신기 본체가 담배갑보다 작아 핸드마이크로폰에서는 그 원통(圓筒)케이스 속에 있으며, 전지로 작동된다. 송신용 안테나는 1 m 정도 가느다란 전선이 사용되는데, 의복 속에 넣고 밖에서는 보이지 않게 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변조방식은 주파수변조(FM)방식이다.

와이어리스마이크로폰과 비슷한 것으로 라디오마이크로폰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업무용으로서 음성녹음 ·무선전송용으로 사용된다. 160 MHz 또는 460 MHz의 전파대를 사용하는 휴대형 무선송신기와 마이크로폰을 조합한 것인데 송신출력도 커서 무선국의 면허가 필요하다. 이 이동마이크로폰 장치들은 핸디토키 또는 워키토키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체로 트랜시버라고 통칭되는 음성송수신기는 마이크로폰과 무선송신기, 무선수신기와 스피커 및 안테나를 하나의 케이스에 넣은 것인데, 2대 이상이 1조로 취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