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읍

온산읍

[ Onsan-eup , 溫山邑 ]

요약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읍.
의논암

의논암

위치 울산광역시 울주군
면적(㎢) 37.42
행정구분 37행정리(13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덕신로 303(덕신리 36-4)
인구(명) 24,798(2013년)

북쪽은 청량읍(淸良邑), 서쪽은 온양읍(溫良邑), 남쪽은 서생면(西生面)과 접하며, 동쪽은 동해에 면한다. 1996년 2월 1일 온산면에서 온산읍으로 승격했고, 1997년 7월 15일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편입되었다.

대부분 해발고도 100m 이하의 구릉지역이나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다. 동쪽 해상에는 목도(項島)·조암도(鳥岩島)·연자도(燕子島)가 있다. 경지율은 35%로 높은 편이며 대부분의 주민은 농업에 종사하여 쌀과 보리를 생산하는 한편, 구릉상에 전개된 과수원에서는 배·감을 생산한다. 1975년부터 화학·석유화학·비철금속 중심의 온산공업단지가 들어서면서 주민이 늘어났다. 동부 해안을 따라 울산으로 연결되는 지방도가 달리고 남부지역을 동해남부선의 철도 지선이 가로지른다.

국가유산으로는 목도(目島)의 상록수림(常綠樹林:천연기념물 65), 하산봉수대(울산기념물 36), 산암리(山岩里) 청동기시대 유물, 울주 강양리 성지(江陽里城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울주군 온산읍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읍 1962년 울주군에 속한 온산면이 되었다가 1996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온산읍으로 승격되었다. 행정구역은 덕신리, 삼평리 등 13개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37개의 행정리로 편성되어 있다. 인구는 약 2만 명이 거주한다. 울산광역시 동쪽 끝에 위치하여 동해바다에 면해있다. 온산읍은 온산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산지를 제외한 온산읍 전체가 공업지대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 중화학산업단지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곳이다. 온산읍의 주거지는 덕신리에 집중되어 있는데 주변이 산지로 둘러쌓여 있고 회야강이 흐르는 강변에 위치한다. 주거형태는 대부분이 단독주택과 빌라형 주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온산국가산업단지 회사사택이 많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