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던트

옥시던트

[ oxidant ]

요약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빛에너지에 의해 반응하여 생기는 강산성 물질이다. 대기 속의 아황산가스와 습기가 반응하여 생기는 아황산을 산화시켜 황산을 만들기 때문에 광화학스모그·황산미스트의 원인이 된다.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하여 대기 속에 함유된 탄화수소·질소산화물이 태양광선, 특히 자외선의 작용에 의해서 반응을 일으켜 생긴 원자상의 산소·오존, 또한 이들을 매개로 하여 생긴 과산화물 등과 같이 산화성이 강한 물질을 뜻한다. 옥시던트의 생성은 광흡수성이 강한 이산화질소 NO2가 420nm 이하의 빛을 흡수하여 일산화질소 NO와 원자상 산소 O로 분해하고, 이어서 이 산소가 대기 속의 산소 O2와 반응하여 오존 O3이 되거나 탄화수소가 빛의 작용에 의해 공기 속의 산소와 반응하여 과산화물로 변화하고, 다시 분해하여 오존이 된다고 한다. 대기오염의 옥시던트로서 탄화수소로부터 알데하이드를 거쳐 생성했다고 생각되는 판(PAN: CH3COOONO)도 중요하다.

대기 속의 옥시던트는 대기 속의 아황산가스와 습기가 반응하여 생기는 아황산을 산화시켜 황산을 만들기 때문에 광화학스모그·황산미스트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옥시던트에 관해서는 1940년경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생성과정이 밝혀졌다. 옥시던트에는 식물의 잎을 마르게 하거나 사람의 눈·목구멍 등을 자극하는 물질을 함유하여, 대기 속의 함유량이 0.1ppm이면 눈에 자극을 느끼고, 0.03ppm으로 8시간 발생하면 어떤 종류의 식물도 말라 죽는다. 옥시던트는 아이오딘화칼륨을 산화시키는 방법에 의해 측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