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메이션

오토메이션

[ automation ]

요약 기계 ·절차 ·조직의 자동조작.
자동벌크 포장

자동벌크 포장

오토메이션은 자동적이란 뜻을 가진 오토매틱(automatic)과 조작(操作)이란 뜻의 오퍼레이션(operation)이 합성된 새로운 단어이다. 1947년 미국 포드자동차사(社)에서 오토메이션부(部)가 신설되었을 때가 시초라고 한다.

오토메이션은 20세기 후반 기술혁신의 총아(寵兒)로 등장하여 모든 분야로 확대되어 갔으나, 기반은 제2차 세계대전 중과 그후 과학 ·기술의 발전에 힘입고 있다. 자동차공업에서는 실린더 블록의 가공에서 종래의 공작기계보다 한걸음 발달된 방법으로 연속적으로 가공하는 방법이 시도(試圖)되었으나, 전후에는 자동선반 ·프로그램밀링머신 등 모든 기계가 자동화되어 왔다.

화학공업에서도 각종의 계측기 ·조절기의 발달로 뒷받침된 계장기술(計裝技術)에 의하여 석유공업과 같은 대규모 연속제어시스템이 운전되게 되었다. 뒷받침된 공업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전자공업의 발달인데, 전자관은 20세기 초에 발명되었으나 전자관회로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크게 발달되어 레이더 ·텔레비전 ·마이크로파(波) 등이 실용화되었다.

1946년 미국에서는 전자계산기가 최초로 완성되었다. 전자계산기 연구는 전후에도 계속되어 1951년 미국에서 국세조사(國勢調査)의 집계(集計) ·분석에 이용되어 실용화의 영역에 도달하였다. 또, 트랜지스터 발명으로 비롯된 반도체 전자공업의 발달은 전자기기의 신뢰성을 비약적으로 개선하여 정밀한 여러 기기(機器)의 현장 진출을 가능케 하였다.

오토메이션은 제어기술에 그 기초를 두고, 이것은 시퀀스제어(sequence control:순차제어)와 피드백제어(feedback control:되먹임제어)로 대별할 수 있다. 시퀀스제어란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운전이 차례로 이루어져 일정한 결과를 내는 제어법으로서, 예를 들면 자동엘리베이터와 같은 것이 그것이다.

피드포워드제어(feedforward control)라고도 하며, 자동화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되먹임제어란 어떤 조작의 결과를 측정하고, 그것이 기대한 값과 다를 때는 그 틀리는 방향과 정도를 근거로 조작 ·조정함으로써 결과가 항상 기대하는 값이 되도록 제어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항온조(恒溫槽)와 같은 것이 그것이다. 시퀀스제어와 더불어 자동제어의 기본이다.

이 두 가지 제어방법을 적당히 응용하여 기계가공에서는 트랜스퍼머신, 화학공업에서는 계장(計裝)시스템, 그리고 여기에 여러 가지 형태로 전자계산기가 결부되어 하나의 종합적인 자동화가 이루어지는데, 전자를 메커니컬 오토메이션, 후자를 프로세스 오토메이션이라 한다.

카테고리

  • > >
  • >

관련이미지

주차료징수기

주차료징수기 노상주차에 대한 주차 시간·요금을 자동으로 표시 및 징수하는 기기.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