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나멜페인트

에나멜페인트

[ enamel paint ]

요약 유성(油性) 니스를 안료에 가하여 반죽한 것으로 사용할 때는 용제(溶劑)로 희석해서 적당한 점도(粘度)로 조제하며 조합(調合) 페인트와 다른 점은 보일유 대신 니스를 사용하는 점인다. 단유성 에나멜(보통 에나멜), 자연건조용 에나멜, 베이킹 에나멜 등이 있다.
에나멜 페인트

에나멜 페인트

약칭해서 에나멜이라고도 한다. 사용할 때는 용제(溶劑)로 희석해서 적당한 점도(粘度)로 조제한다. 조합(調合) 페인트와 다른 점은 보일유 대신 니스를 사용하는 점인데, 안료(顔料)에 니스를 가하여 연마할 때 휘발성 성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수랭식 롤을 사용하든지 밀폐상태에서 조작한다. 완성된 된반죽은 점도를 알맞게 하고 체로 쳐서 질을 고르게 한다. 그 성질은 사용하는 니스에 의해 달라진다. 건성유(乾性油)가 적은 단유성(短油性) 니스를 사용한 단유성 에나멜(보통 에나멜)과 건성유가 많은 풍유성(豊油性) 에나멜의 2종은 자연건조용 에나멜이고, 알키드수지 등으로 만든 니스를 사용한 것은 베이킹 에나멜이다.

단유성 에나멜은 1시간 이내에 건조하는데, 도막(塗膜)은 광택이 좋으나 딱딱하고 약하다. 풍유성 에나멜은 건조하는 데 12시간이 소요되지만, 내구력이 뛰어난 도막을 형성한다. 베이킹 에나멜은 80~180 ℃로 가열하면 경화건조하여 단시간에 강인한 도막을 형성한다. 각각의 성질에 따라 단유성 에나멜은 가구(家具)나 실내도장에, 풍유성 에나멜은 옥외도장에, 그리고 베이킹 에나멜은 각종 금속제품의 도장에 사용된다. 베이킹 에나멜은 그 특성 때문에 보다 많은 진전이 기대되지만, 안료는 가열에 의해 변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