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이산맥

알타이산맥

[ Altai Mts. ]

요약 중앙아시아에서 북동아시아에 걸쳐 있는 산맥을 말한다. 길이는 2,000km이고 납, 아연, 주석, 금, 백금등이 많이 매장되어 있으며 수력발전소가 많다. 서시베리아와 카자흐스탄 쪽의 산기슭에서는 스텝을 개간하여 밀 ·옥수수 재배가 이루어지며 알타이 산중에서는 축산과 임업 ·광업이 이뤄진다.
알타이산

알타이산

위치 중앙아시아에서 북동아시아

이 산맥은 몽골알타이(최고점 후이툰:4,355 m) ·고비알타이 ·소비에트알타이(최고점 벨루하산:4,509 m)의 셋으로 크게 구분된다. 지질은 고생층의 혈암(頁岩), 녹니편암(綠泥片岩) ·사암(砂岩) ·화산분출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강암도 군데군데 노출되어 있다. 이들은 강한 변위(變位)를 받아 칼레도니아 및 헤르시니아 조산운동으로 습곡하면서 융기하였는데, 나중에 준평원화 작용을 받았다가 다시 제4기 초에 심하게 융기하였다.

이 융기과정에서 많은 단층운동이 수반되었고, 몇 개의 커다란 단층 분지가 형성되었으며(추강 ·칸강 ·크라이 계곡 등), 산허리와 봉우리는 빙식을 받았다. 알타이산맥은 ‘루드니알타이(광석이 많은 알타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있듯이 납 ·아연 ·주석 ·금 ·백금 등이 매장되어 있으며, 서부(주로 러시아연방)의 오비강 ·이르티시강 유역의 상류는 유력한 전원(電源) 지대이며 부크타르마 ·비야강 등에는 낙차가 큰 수력발전소가 많다.

연평균 강수량은 카자흐스탄 쪽의 산허리가 1,000∼2,000 mm, 탁월풍의 바람그늘에 해당하는 몽골 쪽이 300 mm 전후이다. 산허리인 1,500∼2,500 m 지대에는 낙엽송 ·전나무 등이 무성하며, 삼림은 전면적의 2/3를 차지한다. 산꼭대기의 빙하는 모두 800줄기이며, 면적은 600 km2에 이른다. 서시베리아와 카자흐스탄 쪽의 산기슭에서는 스텝을 개간하여 대규모의 밀 ·옥수수 재배가 이루어지며 알타이 산중에서는 축산과 임업 ·광업이 경제의 기초를 이룬다.

알타이산맥 본문 이미지 1중가르스키알라타우산맥키르기스산맥타르바가타이산맥알타이산맥톈산산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