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가르드

아스가르드

[ Asgard ]

요약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아스신족(神族) 나라.

북유럽 신화의 신에는 아스(아사)신족과 바니르(바나)신족이 있는데, 아스신족이 주체(主體)로서 바니르신족 계열인 르드, 프레위르, 프레이야 등의 신들도 아스신족과 한패가 되어 활약하고 있다. 아스가르드는 아스신족의 동산이라는 뜻으로, 인간이 사는 미드가르드(가운데 동산), 거인족(巨人族)의 나라 요툰하임 또는 니플하임, 소인족(小人族)의 알프하임과 상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고대 아이슬란드의 문학과 신화를 집대성한 《에다:Edda》에 아스가르드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소재는 확실하지 않으나 우주를 꿰뚫고 높이 솟아 있는 위그드라실의 거수(巨樹) 위에 있는 듯하며, 신들의 장려(壯麗)한 궁전 지붕 위에는 그 잔가지가 덮여 있어, 그 잎을 산양(山羊) 헤이드룬이 먹고 젖 대신 꿀술을 생산한다. 이것을 신들이나 발할라궁(宮)에 초대된 용사들이 마시면서 날마다 무예를 닦고 있으며, 주신(主神) 오딘은 궁전 바라스걀프의 높은 의자에 앉아 세계를 내려다보고 있다.

이 밖에도 여신 프레이야의 세스팀너르궁(宮)과, 정의로운 사람이 죽어서 간다는 김리궁(宮) 등 많은 궁전이 있다. 지상과 아스가르드를 잇는 것은 무지개 다리 비프로스트인데, 이 다리 곁에는 헤임달신(神)이 거인의 내습에 대비하여 파수를 보고 있다. 그러나 마침내 라그나뢰크의 날이 와서 거인과 마물(魔物)의 연합군이 습격, 이 무지개 다리가 불타 무너지면서 신들은 마군(魔軍)과 함께 쓰러졌으며, 위그드라실 거수는 불길에 휩싸여 아스가르드도 멸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