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눌렌

아눌렌

[ annulene ]

요약 짝이중결합을 가지는 고리화합물의 관용명으로, 일반식은 (-CH=CH-)n으로 표시되는데, (4n+2)개의 π를 가지는 화합물은 π전자의 이동성(비편재화)에 의하여 방향성을 나타내지만, 4π전자계 화합물은 불안정한 계를 형성한다는 휘켈규칙에 실험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사이클로알카폴리엔이라고도 한다. 2개 이상의 이중결합단일결합을 사이에 두고 연결되어 있는 계를 짝이중결합이라 하는데, 아눌렌은 -CH=CH-의 짝계를 가지는 고리화합물의 관용명을 총칭하는 말로서 일반식은 (-CH=CH-)n으로 표시된다. 고리의 크기를 [ ] 안의 숫자로 표시한다. 휘켈규칙에 의하면 (4n+2)개의 π 전자를 가지는 화합물은 π전자의 이동성(비편재화)에 의하여 방향족성을 나타내지만, 4π전자계 화합물은 불안정한 계를 형성한다.

방향족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구조적으로 평면을, 휘켈규칙 (4n+2)개의 π 전자를 가져야하는데 [18]아눌렌은 평면으로 방향족성을 나타내지만, [16]아눌렌은 반대로 반방향족성을 나타낸다. [10]아눌렌은 휘켈규칙에 의하여 방향족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구조상 평면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짝구조에 지장을 받아 방향족성을 나타내지 못한다. 구조는 이중결합의 결합각 120°로부터 크게 벗어나고 고리 안의 수소의 반발이 커서 짝구조가 방해를 받으므로 방향족성을 나타내지 못한다. [14]아눌렌은 평면에서 방향족성을 나타낸다.

아눌렌 본문 이미지 1

아눌렌은 방향족성에 관한 휘켈규칙에 대하여 실험적인 근거를 제시해 주는 화합물이다.

역참조항목

방향족성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