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혁명

신해혁명

[ 辛亥革命 ]

요약 1911년(辛亥年)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배경

청나라 말기 유럽 강국의 압박과 태평천국의 난 등으로 청조의 지배체제가 위기에 처하게 되자 부국강병을 목표로 근대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먼저 서양식 무기의 도입과 근대산업과 신식교육을 추진하였다. 1840년에 일어난 아편전쟁, 1856년 애로호 사건 등 외세의 침입에 무기력한 청나라의 군사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무운동을 전개하여 신식무기의 도입을 추진했다. 이홍장은 북양군과 함대를 창건하여 군사력강화에 힘썼지만 청일전쟁에서 패배로 몰락하고 말았다. 이후 변법자강운동이 일어나 봉건시대적 제도를 개혁하는 정책이 추진되었지만 위안스카이의 배신과 서태후 등 수구파에게 패배하고 말았다. 이후 의화단(義和團) 사건이 일어나면서 청조의 무기력함이 더욱 심화되자 청조의 봉건제도를 비판하고 개혁을 요구하는 민의는 더욱 강성해졌다. 청조 11대 황제인 광서제와 서태후가 사망하고 3살의 푸이가 황제로 등극하자 정치는 더욱 혼란을 거듭했고 국민의 생활은 고통이 가중되어 중국 전역에서 봉기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혁명을 위한 정치활동 전개

전국적인 봉기가 일어나자 청나라 조정에서도 중앙집권 체제의 운동(新政運動)을 도모하였으나 사회적 모순은 격화되고, 신정반대·세금거부·그리스도교 배격 등의 대중투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이 움직임에 따라서 지방의 유력자, 즉 향신(鄕紳)과 상공업계를 기반으로 입헌파(立憲派)가 형성되어 입헌군주제를 지향하여 국회 속개(速開) 운동을 일으켰다. 청나라의 타도와 입헌군주제를 추진하려는 개혁세력을 중심으로 중국 전역에서 여러 정치단체와 비밀결사대가 조직되었으며, 특히 해외 유학파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1900년 의화단(義和團)사건 이후 청조의 무능함과 유럽 열강의 야욕이 노골적으로 드러나자 혁명을 위한 양상은 가속화되었다. 1905년 국내외 정치조직을 통합하는 중국 최초 정당인 중국 혁명동맹회(革命同盟會)를 결성되어 쑨원이 지도적인 인물로 추대되었다. 쑨원은 해외 혁명파를 중국으로 입국시켜 반청(反淸) 무장투쟁을 전개하였지만 번번히 실패로 돌아갔다.

쓰촨폭동과 우창봉기

1911년 5월 청나라는 민영(民營)으로 운영되던 철도의 국유령을 발표하여, 그것을 담보로 열강의 금융자본 연합체인 4국 차관단으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빌려 재정난을 타개하려고 시도하였다. 이에 대하여 후난[湖南]·후베이[湖北]·광둥[廣東] 등에서 광범위한 반대운동이 일어났으며, 특히 쓰촨[四川]에서는 대규모 무장투쟁으로 발전하였다. 그해 10월 초 청조가 쓰촨폭동을 토벌하기 위하여 후베이신군[湖北新軍]을 동원하자, 우한[武漢] 지구에서 문학사(文學社)와 공진회(共進會) 등을 조직하여 신군(新軍) 공작을 전개해온 혁명파는, 10월 10일 우창[武昌]에서 봉기하여 중화민국 군정부를 설립함으로써 신해혁명이 일어나게 되었다.

신해혁명의 전개

우창에서 일어난 혁명은 순식간에 전국에 파급되어 1개월 이내에 거의 모든 성에서 호응하기에 이르렀다. 12년 1월 1일 쑨원[孫文]을 임시 대총통으로 하고 난징[南京]정부가 수립되어 쑨원의 삼민주의(三民主義)를 그 지도이념으로 한 중화민국이 발족하였다. 청조는 베이양[北洋] 군벌의 실질적인 지도자였던 위안스카이[袁世凱]를 다시 기용하여 혁명군의 토벌을 명령하였다. 청조의 전권을 위임받은 위안스카이는 혁명군을 진압하였으나 이들과 전투를 적극적으로 벌이지는 않고 영국의 중재로 화평을 추진하였다. 열강측이 압력을 가하고, 많은 지방에서 실권을 장악한 혁명정부의 내부에 숨어들어간 입헌파의 책동도 있었으며, 또한 혁명파 내부에서도 세부 조직간 대립이 있어서 혁명군은 북벌을 중지하고 남북화의(南北和議)가 진행되었다.

위안스카이는 청나라의 황제를 퇴위시키는 조건으로 쑨원으로부터 대총통의 지위를 이양받았고, 3월에 정식으로 대총통에 취임하여 베이징[北京]정부를 조직하였다. 이 때부터 혁명은 급속하게 반혁명으로 전화(轉化)되었다. 정당이 난립하는 중에 혁명파는 혁명동맹회를 개조하고 소당파(小黨派)를 합쳐서 국민당(國民黨)을 창립, 의회정치의 실현을 희구하였으나, 열강과 입헌파의 지지를 받은 위안스카이는 혁명파에게 무력탄압을 가하여 제2혁명을 일으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혁명파는 제2(1913년 7월), 제3(1915년 12월)의 혁명을 일으켜 위안스카이 정권과 대결하였으나, 반제(反帝)·반봉건의 과제는 해결되지 않고 5·4운동 이후의 혁명으로 미루어졌다.

신해혁명
발생시기 주요사건

1900년

화베이 일대에서 의화단운동 발생.

1905년

중국 전역의 반정부 세력이 중국 최초의 정당인 중국혁명동맹회를 결성.

1907년 9월

입헌운동의 일환으로 중국 각 성에 자의국이 설치.

1908년 10월

광서제서태후가 사망하자 비밀 민족주의 단체인 악왕회 간부 범전갑의 주도 하에 안휘성 신군 봉기 발생.

1910년 2월

경술 신군 봉기 발생.

1910년 4월

황싱 주도 하에 황화강 봉기 발생, 총독부 점령했으나 시가전에서 패하고 황싱은 홍콩으로 도피.

1911년 5월

철도 국유령 발표. 후난, 후베이, 광둥 등에서 광범위한 반대운동 발생 및 쓰촨폭동 발생.

1911년 10월

쓰촨폭동 진압을 위해 후베이신군이 동원. 우창봉기 발생.

1912년 1월

쑨원을 임시 대총통으로 한 난징정부가 수립 됨.

1912년 2월

청나라 마지막 황제 푸이 퇴위. 남북화이로 당시 북부 군권을 장악하고 있던 위안스카이가 대총통에 취임.

1912년 8월

혁명파의 혁명동맹회 후신으로 국민당이 성립.

1913년 3월

총선에서 쑨원이 이끄는 국민당이 제1당이 되었으나 위안스카이에 의해 해산.

1913년 7월

위안스카이 독재를 타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민당 주도의 제2혁명 발생하였으나 진압됨.

1915년 1월

일본의 21개 조 요구.

1915년 12월

위안스카이가 베이징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언한 것에 반발하여 제3혁명(호국전쟁) 발생.

1916년 6월

위안스카이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