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엠립

씨엠립

[ Siem Reap ]

요약 9~15세기에 번성한 크메르 제국의 수도로, 현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앙코르 유적이 위치한 관광도시이자 캄보디아 제2의 도시이다.
씨엠립 공항

씨엠립 공항

위치 캄보디아 북서부 씨엠립주(州)
경위도 동경 103°51′35″ 북위 13°21′44″
면적(㎢) 352
시간대 UTC+7
행정구분 12개의 썽깟(sangkat, 동)
행정관청 소재지 슬러끄람 썽깟(Sangkat Sla Kram)
홈페이지 https://siemreap.gov.kh/
인구(명) 245,494(2019년)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 이은 제2의 도시이자 같은 이름을 가진 씨엠립주(州)의 주도(州都)이다. 국토 북서부에 위치하며,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담수호인 톤레삽 호수와 맞닿아 있다.

씨엠립이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것은 바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앙코르 유적이 이 일대에 자리하기 때문이다. 9~15세기 캄보디아는 물론 동남아시아 역사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제국 가운데 하나였던 진랍(眞臘, 크메르 제국)은 이곳을 도읍으로 삼아 대륙부 동남아시아를 호령하고 융성한 문화를 자랑하였다. 현재에도 수많은 유적이 남아있으며, 이를 보기 위해 전 세계에서 매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

"씨엠립"이라는 지명을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시암의 패배"이다. 이는 16세기 시암(태국)의 침공을 물리치고 이 지역의 영토를 회복한 것에서 유래한다. 현지어 발음은 "씨엄리업" 혹은 "씨음리업"에 가까운데, 한국에는 흔히 "시엠립"으로 알려져 있다. 간혹 '시엠레아프'라고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로마자 표기를 자의적으로 읽은 것이다. 로마자로는 일반적으로 "Siem Reap"이라고 표기하지만, 간혹 예전 로마자화 체계를 따라 "Siem Reab"이라고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