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피리어호

슈피리어호

[ Superior L. ]

요약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걸쳐 있는 호수.
슈피리어호에 면해 있는 로스포트 해안가

슈피리어호에 면해 있는 로스포트 해안가

면적 약 8만 2,360km2. 최고수심 405m. 해발고도 183.6m. 호안선길이 3,000km. 5대호의 하나로, 서쪽 끝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담수호이다. 빙하기의 대륙빙하가 침식하여 만들어진 대(大)케스타상(狀) 지형에 물이 괴어 생긴 것으로, 호안평야의 발달은 미미하며 호안에서도 급경사를 이루어 깊이 100m를 넘는다. 따라서 섬은 비교적 많지 않으나 546km2의 아일로열섬(국립공원)을 비롯하여 어포슬제도, 미시피코턴섬 등이 있다.

휴런호(湖)와는 세인트메리스강(江)으로 이어져 있는데, 두 호수의 수위차(水位差)가 7m나 되고 급류가 많아서, 19세기 후반에 수세인트머리 운하가 완성되기까지는 슈피리어호 주변의 산업과 수운의 발달은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되기도 했다. 화물의 대부분은 철광석 등의 지하자원이며, 호안은 북아메리카 최대의 광산지이다. 즉, 서쪽에는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메사비 철광을 비롯하여 버밀리온, 카이유나의 3대철광이 있으며, 덜루스는 그 적출항으로서 발달하였다.

남안에는 고기빅 ·마켓 ·메노미니의 세 철광과 키위노 구리광 등이 있고, 은과 니켈도 많이 산출되며, 모두 애슐랜드와 마켓에서 적출된다. 그 밖에도 세계적 봄밀 산지가 서쪽에 있기 때문에, 캐나다 쪽의 포트아서 ·포트윌리엄은 밀의 적출항으로서 유명하며, 엘리베이터군(群)이 늘어서 있다. 그러나 항행이 가능한 기간은 약 8개월이며, 겨울철에는 동결(凍結)로 인해서 활동이 정지된다. 수산업도 활발하며, 호안은 혼합림지역이다.

슈피리어호 본문 이미지 1

슈피리어호미시간호휴런호이리호온타리오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