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유통

수산물유통

[ distribution of fisheries products , 水産物流通 ]

요약 수산업자가 생산한 수산물이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수산물 집하(集荷)·교환·분배 과정.
안흥외항 수산물시장

안흥외항 수산물시장

상품화되는 수산물의 사회적 과정이다. 그러므로 수산물유통 문제의 기본 대상은 수산업자가 생산한 모든 수산물이라 볼 수 없고, 그 중에서 사회적 생산인 상품화되는 수산물만이 취급대상이 된다.

수산물의 유통단계를 수산물유통과정이라 하는데, 이 과정은 집하·교환·분산의 3가지 기본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 유통과정의 성립과 동시에 수산물유통의 활동이 되는 수산물 유통기능과 이러한 기능의 주체인 수산물유통조직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산물유통이 위의 3가지 기본과정만으로는 완결되지 못하고 그 이상의 다단계적 구조를 가지는 점에 문제가 있으며, 유통기능과 유통조직도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유통 형태면에서는 활선어와 가공원료가 거의 같은 비율로 유통되고 있으며, 근년의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은 특히 수산물 소비구조에 큰 변화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 가공원료용 수산물의 비율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수산물 유통상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수산물 그 자체가 부패성이 강하여 상품성이 극히 낮다는 것과, 공산품과는 달리 직접 추출하는 소재중심형(素材中心型) 생산물이기 때문에 등급화·규격화·표준화가 어렵고, 또한 계절적·지역적 생산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수급조절이 곤란하며, 생산규모의 영세성과 생산의 분산으로 말미암아 유통활동이 저하되는 현상 등이다. 특히 수산물은 가격 및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낮아 공급량에 의한 가격결정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흉어시의 가격 등귀율(騰貴率)은 풍어시의 가격폭락을 메워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량·시간·공급조절능력의 결여 때문에 어가(魚價)의 심한 계절 변동은 생산자의 소득을 불안정하게 하는 중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산물유통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객주(客主)라는 존재가 기생할 수 있게 되며, 많은 중간상인이 등장하여 수산물유통은 다단계(多段階) 과정을 이루면서 유통효율을 감퇴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수산물유통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는, 유통과정의 간결성 유지와 유통기능의 강화 및 그 조직의 근대화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먼저 생산자들이 단체조직을 강화하여 대처해 나가며, 정책적 차원에서는 생산자 단체의 유통활동을 지원함은 물론 적극적인 개선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

참조항목

수산업, 유통

카테고리

  • > > >
  • > >

관련이미지

안흥외항 수산물시장

안흥외항 수산물시장 충남 태안군 근흥면.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