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류탄

수류탄

[ hand grenade , 手榴彈 ]

요약 손으로 던지는 근접전투용 소형 폭탄.
수류탄 내부

수류탄 내부

분류 폭탄
제원 무게 400∼900g

무게 400∼900g. 신관(信管)·폭약·탄체(彈體)로 이루어지며, 신관이 작동하여 2∼5초에 도화약(導火藥)이 타면 폭약에 점화된다. 사용 목적에 따라 세열수류탄(細裂手榴彈)·공격수류탄·가스수류탄·소이수류탄(燒夷手榴彈)·연막수류탄 등으로 구분된다.

세열수류탄은 폭발할 때에 수류탄을 구성하던 금속 파편이 퍼져서 살상 범위를 확대하는 것으로, 투척자가 피해를 입지 않을 만큼 파편의 확산 범위가 넓지 않은 공격용과 엄폐된 진지 등에서 투척하는 것을 전제로 살상 범위를 최대화한 방어용으로 구분된다. 공격수류탄은 무기 등 장비 파괴를 주목적으로 하며, 가스수류탄은 치명적 화학가스 등을 방출하여 생화학적 타격을 가한다. 소이수류탄은 순간적으로 고열이 발생하여 목표물을 불 살라 없애는 용도인데, 적의 장비와 물자 특히 전차나 차량 또는 화포의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연막수류탄은 연막을 내뿜어 신호를 보내는 용도이다.

또 신관의 점화방식에 따라서는 충격식·타격식(또는 격발식)·자동점화식으로도 구분된다. 충격식은 지면 또는 목적물에 부딪쳤을 때 충격에 의하여, 타격식은 던지기 전에 타격을 가함으로써 신관이 작동하고, 자동점화식은 던진 순간부터 신관이 작동한다. 

수류탄은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폭발력이 강하여 은폐된 인원·무기의 살상·파괴도 가능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 기회가 많으나, 가까운 거리의 전투 이외에는 용도가 적은 약점이 있다. 따라서 수류탄을 소총으로 발사하는 방법, 대형화하여 척탄통(擲彈筒)으로 발사하는 방법이 고안되었다. 박격포(迫擊砲)는 수류탄이 진보된 형태이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