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공학

세포공학

[ cell engineering , 細胞工學 ]

요약 생명체를 이용한 유용 생명분자의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생명공학(biotechnology)의 한 영역으로 세포와 조직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염색체나 유전자의 인위적인 조작, 이전기술을 통하여 유용 유전자의 형질을 발현할 수 있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대표적인 예로는 특이 항원에 대한 단일항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잡종골수종세포 기술을 들 수 있다.

유전자 조작기술을 주로 이용하는 유전공학(genetic engineering)과 비교되는 뜻을 가진다. 세포공학은 세포와 조직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염색체나 유전자의 인위적인 조작, 이전기술을 통하여 유용 유전자의 형질을 발현할 수 있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본래 이 분야는 미생물 육종분야에서 출발한 것으로 분리육종 ·교잡육종 ·돌연변이육종 등 자연상태에서 일어나는 유전자 교환이나 돌연변이에 의한 변이체 선별로 유용한 균주를 생산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개발된 유전자 조작 ·세포 및 원형질 융합 ·핵치환 ·미세주입 등 소위 유전공학 기술의 발달로 지금까지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유전자 구성을 가지는 세포, 즉 생명체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세포공학의 대표적인 예로는 특이 항원에 대한 단일항체(monoclonal antibody)를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잡종 골수종세포 기술(hybridoma technology)을 들 수 있다. 이는 항체 생성능의 형질세포와 영구분열능의 골수종 세포를 융합하여 이 두 세포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는 잡종세포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따라서, 세포공학은 세포유전학 ·분자유전학 ·면역학 ·육종학 ·세포및 조직배양학 등의 놀라운 발전과 그 통합으로 대두되는 응용생물학 ·생명공학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